대전 대덕구 평촌건널목 전경. 평촌지구 입주기업 관계자 제공대전 대덕구 평촌지구 도시개발사업 주요 진출입로로 개설된 '평촌 청원건널목' 개통이 1년 넘게 지연되며 입주기업들이 반발하고 있다. 국가철도공단이 기존 승인 입장을 사실상 뒤집으면서 대전시와 입주기업들의 혼란이 커지고 있다.
16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대덕구 평촌동 평촌 중소기업단지 주요 진출입로인 평촌 청원건널목은 지난 2023년 1월에 첫 삽을 뜬 뒤, 지난해 12월 시공을 마쳤다. 그러나 철도 관계기관의 최종 승인을 받지 못하면서 현재까지 개통하지 못하고 있다.
평촌 청원건널목은 선로 위에 설치되는 시설로, 일반 도로와 달리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 등 철도 관계기관의 예외적 사업 승인을 받아 추진됐다.
대전시는 '대전차량기술단 인입철도 이설사업'으로 2022년 평촌 건널목 사업지에 자리한 기존 선로가 폐선된다는 것을 전제로, 철거될 선로를 대신해 한시적으로 사용할 건널목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당시 평촌 건널목은 인접 건널목과 1km 이격, 철도시설·도로 평면 교차 부분 경사도 3% 이내 등 일부 철도 안전관리 체계 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지만, 한시 운영이라는 점과 선로의 열차 운행 빈도·속도가 느린 점 등을 들어 2021년 7월 국가철도공단은 "예외적으로 건널목 설치가 가능하다"는 의견을 냈고, 이를 토대로 공사가 시작됐다.
대전 대덕구 평촌건널목 전경. 평촌지구 입주기업 관계자 제공
하지만 인입철도 이설사업이 2022년에서 2028년으로 지연되면서 기존 선로 폐선을 전제로 개통하기로 한 평촌 건널목도 영향받게 됐다. 승인권자인 국가철도공단이 철도 안전관리 체계를 미충족했다며 개통 '보완' 의견을 냈기 때문이다.
국가철도공단은 "평촌건널목은 석봉2 건널목 폐지와 이설을 전제로 임시 조건부 승인한 사항이었다"며 "사업시행자인 대전시에서 세부 대책방안 수립 시 철도공단에서도 관련기관과 협의해 평촌건널목의 조속한 개통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평촌지구 입주기업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국가철도공단이 이미 승인한 사유를 다시 문제 삼아 개통을 지연시키는 것은 사실상 승인 번복이라는 주장이다.
대전 평촌건널목 전경. 대전시 제공평촌지구 입주기업들은 "평촌지구는 대전시가 추진하는 도시개발 사업지구이자 지역 산업 기반의 핵심 거점임에도, 국가철도공단의 책임 회피로 입주기업과 시민들이 과도한 부담을 떠안게 됐다"며 "한시 운영에 맞는 현실적 대책과 관련기관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하루빨리 개통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평촌지구에 입주한 40여개 기업들은 평촌건널목 옆, 민간 사유지에 건설된 임시도로 1곳으로 통행하고 있다. 하지만 내년 2월쯤 토지주가 이 도로를 폐쇄하기로 하면서, 물류와 납품을 맡은 업무차량의 유일한 통행로가 사라지게 될 위기에 처했다.
평촌지구 입주기업 한 관계자는 "땅 주인이 2월 중순쯤 우회도로를 폐쇄 하기로 최후통첩을 했다"며 "최소 내년 1월까지는 평촌 건널목 개통 윤곽이 나와야 입주기업 등이 정상적으로 영업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평촌 건널목 개통을 위해 관계기관에 의견을 촉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전시 관계자는 "평촌 건널목 준공 시점으로 내다본 2023년에는 인입선로가 파손됐을 상황이라 가정하고 철도 안전관리 기준이 상이한 부분들도 서로 협의해 사업을 진행했지만 사업 지연으로 문제가 발생한 상황"이라며 "관계기관에 개통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