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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노조 "본사 이전, 기업 가치 하락시킨다" 반발 거세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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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HMM 본사 부산 이전 '국정과제'로 추진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이후 '해양수도 육성' 후속 사업으로 전방위에서 작업
HMM 노조 "회사, 구성원, 주주에게 모두 영향…'국정과제' 추진 부적절"

부산에서 건조 중인 HMM의 친환경 선박. 송호재 기자부산에서 건조 중인 HMM의 친환경 선박. 송호재 기자
HMM 노동조합이 본사 부산 이전 정책에 대해 "기업 가치를 하락시키는 행위"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가 험난한 이전 작업이 예상된다.

19일 CBS 취재를 종합하면, 해양수산부는 현재 해수부 부산 이전 이후 '해양수도권' 육성을 위한 후속 작업으로 HMM 본사 부산 이전을 본격화하고 있다.

해수부는 HMM이 부산으로 이전할 경우 제공할 수 있는 인센티브 등을 마련하기 위해 부산시를 비롯한 관계 기관과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

또 '부산 해양수도 이전기관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이른바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 법안에는 해수부와 공공기관은 물론 해양물류나 해상교통과 관련한 기업이 이전할 경우 지원할 수 있는 근거도 담고 있다.

이날 낮에는 부산지역 상공계와 만나 해수부 이전 이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HMM 이전과 대응 전략 등에 대해 논의하는 등 이전 작업을 전방위에서 펼치고 있다.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본사 이전을 본격화할 수록 HMM 내부 반발과 반대 여론도 더욱 확산하는 모습이다.

HMM 육상노조는 본사 부산 이전에 대해 명백한 반대 입장을 밝히며 정부 정책을 "기업 가치를 하락시키는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노조는 "이전에는 당연히 반대하고, 직원들도 상당히 분노하고 있다"며 "업무 효율성도 떨어지고, 시황이 악화하는 와중에 기업 가치를 더 하락시키는 등 타당성 없은 사업을 국정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어 "이전 논의 자체가 구성원과 회사, 주주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상황인데, 국정 과제에 포함됐다고 해서 단순히 추진할 사업이 아니"라며 "사측과 대화 결과에 따라 어떻게 대응할지 정할 예정이다. (노사 간 논의에) 정부가 개입할 사항은 아닌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노조는 지난 4일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과 면담 자리에서 이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해수부는 기업 가치에 영향은 불가피하지만, 이전 이후 긍정적인 효과가 더 클 것으로 분석한다며 이전 작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감추지 않았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본사 이전에 따라 단기적인 영향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업에) 긍정적인 효과가 많다고 본다"며 "우선 최대 컨테이너항인 부산항을 끼게 되고, 행정 기능과 동남투자공사나 한국해양진흥공사 같은 금융 기능, 다른 선사까지 한 곳에 모여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HMM은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최대 지분을 보유한 국내 최대이자 전 세계 8위권의 글로벌 해운 업체다. 1976년 '현대상선'으로 출발했으나 2010년대 들어 경영난을 겪은 끝에 2016년 산업은행 등이 지분을 인수했고, 2020년 사명을 HMM으로 변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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