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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의별' 강릉커피가 한자리에…강릉커피축제 4일간 52만명 방문 '성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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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바다와 솔향, 커피향이 어우러진 4일간의 축제 펼쳐져
해상 불꽃놀이, 100인(人) 100(味) 퍼포먼스 등 인기
같은 기간 '강릉누들축제'에도 19만 명 방문해 '성료'
최악 가뭄에 취소됐던 축제 정상 개최로 지역상권 '활기'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4일간 강릉커피거리 일원에서 열린 '2025 제17회 강릉커피축제'에 약 52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강릉시 제공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4일간 강릉커피거리 일원에서 열린 '2025 제17회 강릉커피축제'에 약 52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강릉시 제공
사상 최악의 가뭄으로 취소됐던 강원 강릉의 대표 가을 축제인 '강릉커피축제'와 '누들축제'가 동시에 개최되면서 침체됐던 지역 상권이 모처럼 활기를 되찾았다.

강릉시에 따르면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4일간 강릉커피거리 일원에서 열린 '2025 제17회 강릉커피축제'에 약 52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 커피축제는 웰컴커피숍과 스탬프 랠리 등 도심축제 2개를 비롯해 별이 빛나는 밤에, 별의별 강릉커피, 100인 100미 등 14개의 커피거리축제, 그리고 해상 불꽃놀이와 대형 케이크 퍼포먼스 등 3개의 부대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커피·디저트, 수공예 등 130여개 부스가 참여한 마켓존은 80% 이상이 지역업체로 많은 방문객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거움을 선사하며 준비한 상품이 모두 매진되는 등 참여 축제 최대 매출을 올렸다.
 
강릉커피축제 기간에 펼쳐진 해상 불꽃놀이. 강릉시 제공강릉커피축제 기간에 펼쳐진 해상 불꽃놀이. 강릉시 제공
이번 축제는 '별의별 강릉커피'라는 주제에 맞춰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이며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특히 지난 10월 31일과 1일 밤 진행한 별이 빛나는 밤에와 해상 불꽃놀이는 축제의 하이라이트로 큰 감동을 전했다.
 
안목해변 백사장에서 열린 '별이 빛나는 밤에'는 7080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참여자 사연이 담긴 글과 음악과 함께 '불멍', '별멍'을 즐기는 감성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사전 및 현장 접수를 통해 마련된 200개의 관람객들은 커피와 음악을 벗 삼아 30분 동안 자신만의 특별한 시간을 보냈다.

테이블마다 호롱불이 하나둘 밝혀지며 해변은 따뜻한 불빛으로 물들었고, 이 프로그램은 축제 전문가들로부터 최근 축제의 트랜드에 부합하는 만족도 높은 콘텐츠로 평가받았다.
 
이어 해상 위로 펼쳐진 불꽃놀이는 이틀 동안 2만 명이 넘는 인파를 불러 모으며, 밤하늘을 수놓은 불꽃과 함께 커피거리 전역을 하나의 거대한 감성 풍경으로 물들였다. 화려한 불빛 아래에서 시민과 관광객은 커피향 가득한 강릉의 밤을 함께 만끽하며 잊지 못할 추억을 남겼다.
 
안목해변 백사장에서 열린 '별이 빛나는 밤에'. 강릉시 제공안목해변 백사장에서 열린 '별이 빛나는 밤에'. 강릉시 제공
올해 신규 프로그램인 '안목있는 커피Radio'는 축제기간 1.2Km 축제거리를 걷는 관람객들의 사연과 신청곡, 커피 이야기를 담아 축제장을 따뜻하게 채웠다. 아울러 행사장 곳곳에서 펼쳐진 버스킹 음악과 함께 축제의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켰다.
 
올해는 기존 전문 가수들 위주의 대형 무대에서 벗어나, 감성 축제에 맞게 새롭게 구성했다. 커피버스킹 또한 이름난 지역 버스커들이 해변스테이지, 솔밭스테이지, 공원스테이지 3곳에서 관객들과 가깝게 호흡하며 진한 감동을 나누는 공연으로 진행되면서 참여와 소통의 의미를 더한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축제의 슬로건에 맞춘 유명한 지역 카페 12곳이 참여한 '별의별 강릉커피' 부스에서는 감자옹심이 커피, 루와커피, 빠다밀키, 초당두부라떼, 후추 아포카토 등 특색 있는 커피를 1일 4회 무료로 맛볼 수 있어 인기를 끌었다. 매 회차 200명 선착순으로 참여하려는 관람객들의 긴 웨이팅 행렬이 이어지면서 총 16회, 약 3200명이 참여했다. 별의별 원두상점 또한 강릉 로스터리 카페의 원두와 드립백을 선보이며 커피 애호가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주말에는 축제 대표 프로그램인 '100인(人) 100(味) 퍼포먼스'가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펼쳐졌다. 100명의 바리스타가 손수 준비해온 드립 장비들을 진열하고 100가지 맛의 커피를 내려 관람객에게 선보이는 장관을 연출했다. 이어진 대형 케이크 퍼포먼스에서는 지역의 제과 명인과 1천여 명의 관람객이 길이 5m의 대형 케이크를 완성하고 나누며 웃음과 감동이 넘치는 특별한 순간을 만들었다.

강릉커피축제에서 펼쳐진 대형 케이크 퍼포먼스. 강릉시 제공강릉커피축제에서 펼쳐진 대형 케이크 퍼포먼스. 강릉시 제공
올해 커피축제는 커피와 함께 다채로운 인문학 강연 프로그램을 마련해 전문 매니아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커피와 인문학은 커피스토리는 물론 미술, 역사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고 강연에 참여한 방문객들은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으며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겼다.

웰컴커피숍에는 지역 47개 커피전문점이 참여해 축제기간 동안 메뉴와 가격할인 등 각종 이벤트를 선보였다. 스탬프 랠리에는 관내 158개 커피숍이 참여해 9개 권역을 돌며 스탬프 3개를 모으면 기념 머그컵을 증정하는 이벤트로 약 5천 개의 컵이 조기에 소진됐다. 행사장 내에서 3만 원 이상 구매하면 참가할 수 있는 영수증 룰렛이벤트에도 1일 1천여 명이 몰리면서 지역 상권에 큰 활기를 불어넣었다.
 
안목해변과 송정솔밭을 배경으로 하는 축제장은 관람객의 편안하고 안락한 쉼 공간 조성으로 캠핑형 테이블과 의자, 빈백, 파라솔, 큐브존, 해먹, 커피크닉존 운영 등으로 호평을 받았다. 전 매장의 다회용기 사용 시스템을 확대 운영하면서 환경 친화적인 축제로 한 단계 도약했다.
 
올해는 더욱 특별한 코너로 어린이 포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공간을 구성했다. 키즈 놀이터는 모래사장 위에 조성된 에어바운스 공간으로,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강릉커피축제는 바다를 배경으로 솔향과 커피향이 어우러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축제로 거듭났으며, 강릉이 대한민국 커피문화의 중심지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김홍규 시장은 "제17회 강릉커피축제는 천혜의 자연과 커피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강릉 시민들이 일궈낸 성공 사례"라며 "커피 도시의 명성을 이어가고 품격 있는 국제관광 콘텐츠 자원으로 확장시켜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릉누들축제를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 전영래 기자 강릉누들축제를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 전영래 기자 
강릉커피축제와 같은 기간에 개최한 '2025 제4회 강릉 누들 축제'에도 전년 대비 3.5배 증가한 약 19만 명이 방문해 강릉의 다채로운 맛과 멋을 담은 누들을 맛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강릉월화거리 중앙에서 개최된 이번 축제는 모두 강릉의 지역 식당과 청년 창업가, 마을 조합 등 다양한 30여 개 부스가 운영돼 풍성한 먹을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5천 원'으로 대표 음식 가격을 한정하는 정책으로 방문객이 보다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지역 소상공인과 축제 방문객 모두가 상생하며 즐거운 축제를 즐길 수 있었다는 평가다.
 
행사 기간 동안 펼쳐진 누들 콘테스트와 '면 길게 뽑기','면 무게 맞추기' 등 다양한 이벤트에는 남녀노소 모두가 참가해 뜨거운 인기를 보였다. 도한 총 152개의 업체가 누들 탐험(스탬프투어)에 참여해 축제장 외에도 강릉의 새로운 누들 맛집을 방문하는 계기를 제공하며 강릉시 전역으로 축제 열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강릉누들축제를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 강릉시 제공강릉누들축제를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 강릉시 제공
장칼국수, 잔치국수, 간짜장 등 우리에게 익숙한 면 요리와 더불어 완탕면, 잠봉카레국수 등 새로운 면 요리도 맛보려는 방문객들로 긴 줄이 늘어섰다. 이와 함께 들기름 메밀국수, 옹심이를 활용한 음식을 맛보는 시식존도 금방 소진되며 누들 축제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새롭게 조성한 전통방식의 분틀 체험부스에서는 색다른 체험을 위한 아이들과 부모님들, 그리고 옛 추억을 다시 회상하는 어르신들의 호응이 이어졌고, 축제장 곳곳에 조성된 포토존에서 누들 축제의 추억을 남기는 관광객들로 가득했다.
 
특히 철저한 위생관리와 다회용기 사용을 통해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고, 환경 친화적인 축제를 실천했으며, 축제장 내 조성된 'BF존(Barrier Free Zone)'운영을 통해 모든 방문객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세심하게 마련했다.
 
김홍규 시장은 "가뭄 재난 사태를 극복하고 개최하게 된 금번 누들 축제에 많은 관람객이 방문해주셔서 성공적인 마무리를 했다"며 "강릉의 맛과 멋이 담긴 누들을 한곳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적인 먹거리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강릉 월화거리 전역으로 확대해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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