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포항시, 폐기물처리시설 '포항 에코빌리지' 공모 연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주민지원사업에 30년간 총 960억 원 규모 투입

포항에코빌리지 예상 조감도. 포항시 제공포항에코빌리지 예상 조감도. 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는 지난 8월부터 진행 중인 '포항에코빌리지' 입지 공모 기간을 당초 이달 31일에서 오는 12월 26일까지 연장한다고 28일 밝혔다.
 
'포항에코빌리지'는 오는 2034년 사용이 종료될 호동2매립장과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SRF)을 대체하는 차세대 종합 생활폐기물처리시설이다.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와 효율적 운영을 위해 한 부지 내에 △소각장 △매립장 △음식물바이오가스화시설 등 6개 처리시설을 통합 설치하며, 2035년부터 30년간 운영될 예정이다.
 
포항시는 생활폐기물 처리시설뿐 아니라 체육·휴게·복지시설 등 주민편익시설도 함께 조성해, 포항에코빌리지를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의 기반이 되는 '기회시설'로 조성할 방침이다.
 
포항에코빌리지 입지공모 주민설명회. 포항시 제공포항에코빌리지 입지공모 주민설명회. 포항시 제공
최종 입지는 오는 12월 26일까지 입지후보지 신청을 받은 뒤, 2026년 1월 구성될 입지선정위원회가 타당성조사,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 주민 유치의사 등을 종합 검토해 2026년 12월 최종 결정하게 된다.
 
입지후보지 신청은 읍면동 단위로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후보지 주민·토지소유자·이통장협의회·개발자문위원회의 70% 이상 동의를 받아야 한다. 이후 읍면동장의 추천서와 검토의견서를 첨부해 포항시 자원순환과에 제출하면 된다.
 
최종 입지로 선정된 지역에는 주민편익시설 설치비 450억 원, 연간 주민지원기금 약 17억 원이 지원되며, 준공 후 30년간 총 960억 원 규모의 주민지원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선진지견학. 포항시 제공 선진지견학. 포항시 제공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