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日다카이치 '국가정보국' 신설 검토…"정보 집약해 대처력 강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합뉴스연합뉴스
강경 보수 성향으로 알려진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정보 수집·분석 활동을 총괄할 조직인 '국가정보국'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4일 보도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이러한 방침을 이미 기하라 미노루 관방장관에게 지시했다.

경제안보담당상을 지낸 다카이치 총리는 정보 수집 활동 강화를 주장해 왔고,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 당시 국가정보국 창설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국가정보국 창설은 집권 자민당과 새로운 연립 여당인 일본유신회가 지난 20일 합의한 문서에도 포함됐다.

두 정당은 합의문에서 내각정보조사실을 격상해 국가정보국을 만드는 법안을 내년 정기국회 기간에 제출하기로 했다.

국가정보국 신설은 안보와 국익을 위협하는 외국 세력에 대한 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요미우리는 해설했다.

현재 일본 정부 내에서는 내각정보조사실 외에 경찰 공안부문, 외무성 국제정보총괄관 조직, 방위성 정보본부, 공안조사청 등도 정보 수집 활동을 하고 있다.

국가정보국은 이들 기관이 모은 정보를 집약해 정리하게 된다. 각료들이 참여하는 '국가정보회의' 사무국 역할도 맡는다.

다카이치 내각은 국가정보국 위상을 국가안전보장국과 동격으로 할 방침이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