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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건영 "'입꾹닫' 오세훈, 명태균 사라지니 '술술'…치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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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특검서 할 얘기 국민앞 왜 못하나
식당명·동석자·일시…명태균 진술 구체적
오세훈, 한강버스 운행재개 주장? 또 거짓말
부동산 대책, 세제 포함 종합적 접근해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1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윤건영(더불어민주당 의원)
 
◇ 김현정> 국감 2주차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어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 조금 전에 들려드린 대로 오세훈 시장을 향한 질의가 이어졌고요. 특히 오세훈 시장과 명태균 씨 간에 대면 질의 여기가 가장 화제를 모았죠. '당선을 도와주면 아파트 한 채를 주겠다고 했습니다. 근데 안 주더군요' 하는 게 명 씨 주장이고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게 오세훈 시장의 말입니다. 양측의 진실 공방이 다시 불붙은 현장 그 현장에 있었던 민주당 윤건영 의원 연결해 보겠습니다. 윤 의원님 나와 계십니까?
 
◆ 윤건영> 구로을의 윤건영입니다.
 
◇ 김현정> 반갑습니다. 어제 행안위 국정감사 명태균 씨는 상당히 좀 언성을 높였어요. 언성을 높였고 반면에 오세훈 시장은 말수를 상당히 아꼈고 분위기 어땠습니까?
 
◆ 윤건영> 오세훈 시장 모습이 좀 충격적이었는데요. 작년 국감에서 오 시장은 명태균 씨가 사기꾼이다. 만난 적도 한두 번밖에 없다. 어떤 도움을 받은 적도 없고 관계도 단절했다. 그러더니 당연히 울고 불고 사정한 적도 없다고 강변했는데 어제의 모습은 완전히 180도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단 하나도 제대로 해명하지 않았고 사실상 거의 모든 질의에 묵비권을 행사했거든요. 그래서 만약에 명태균 씨의 증언이 사실이 아니라면 시민께 분명한 입장을 밝히는 게 저는 수도인 서울시장의 태도라고 보는데 특검에서 이야기하겠다고 모든 걸 다 빠져나갔어요. 궁금한 건 특검에서 할 이야기를 왜 국민 앞에서 못 하는지 이해가 안 되더라고요. 특히나 2시간 동안 아무 말 못하고 있다가 명태균 씨가 나가고 나니까 갑자기 또 자기 이야기를 술술 하는 겁니다. 상대가 있을 때는 말을 못 하고 없으니까 말을 하는 건 제가 볼 때는 좀 치졸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일부러 안 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것 같다. 묵비권 행사 같은 느낌 받으셨다. 그런데 어제 오세훈 시장은 뭐라고 그랬냐면 이미 11월 8일 조만간 대질신문이 특검에서 있기 때문에 미리 내가 내 패를 다 보일 필요가 없다. 그래서 할 말 많지만 참겠다. 이런 취지로 어제 말한 것 같은데요.
 
◆ 윤건영> 그 속에는 또 다른 말들이 있었는데요. 오 시장이 피의자라서 답변을 못 하겠다고 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아 그 부분은 저는 특검이 어떻게 보면 상당한 혐의를 입증한 건 아닌가 추정되는 부분도 있고요. 만약에 오 시장께서 당당하다면 시민들 앞에서 국민들 앞에서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는 게 당연한 거 아니겠습니까? 어딘지 모르게 감추고 싶은 게 많다는 느낌이었는데요. 핵심은 목격자가 있었다는 겁니다. 명태균 씨 증언에는, 즉 7번 정도 맞는데 그중에 한두 번을 제외하고는 김영선 전 의원이 대다수 참석했고 동반해서 오세훈 시장의 진술을 듣고 목격했다는 겁니다.
 
◇ 김현정> 그게 이제 명 씨 주장인 거죠.
 
◆ 윤건영> 맞습니다. 검찰에 나와서 김영선 전 의원이 내 손으로 오세훈을 잡았다라는 표현까지 쓰면서 진술을 했다는 거고요. 또 하나 더는 명태균 씨의 진술이 상당히 구체적입니다. 예를 들면 식당 이름, 동석자, 날짜, 시간 내용들을 아주 비교적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있습니다. 근거가 뭐냐고 했더니 핸드폰 포렌식을 했더니 그 안에 다 있더라. 그걸 통해서 나는 밝힌다라는 겁니다. 물론 정확한 실상은 수사기관의 조사를 통해서 밝혀져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 김현정> 하나하나 좀 가볼게요. 그러니까 지금 결국 두 사람 사이에 밝혀져야 할 거는 명태균 씨 주장처럼 당시 오세훈 후보가 나경원 후보와 당내 경쟁을 하는 과정에서 오 후보 유리하도록 여론조사를 조작해 달라고 명 씨한테 부탁한 게 있느냐 없느냐 하는 부분 그리고 그 과정에서 드는 비용을 후원자로 하여금 대납하게 했느냐 아니냐 하는 부분 이 두 가지 정도가 핵심 쟁점인데 우선 오 시장과 명태균 씨가 몇 번 만났는가에서부터 엇갈려요. 근데 이게 왜 중요하냐면 둘 중에 누군가 하나는 지금 거짓말을 하고 있구나, 즉 신빙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몇 번 만나는가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 명 씨는 7번 만났다. 오 시장은 처음에 의도적으로 접근을 해 와서 두 번 만나줬는데 만나보니까 이 사람이 부정 여론 조사를 하는 것 같다. 즉 문제 있는 여론조사를 하는 사람인 것 같아서 관계를 끊어냈다. 지금 이런 주장인 거죠? 윤 의원님?
 
◆ 윤건영> 맞습니다. 정확하게 정리를 해 주신 거고요. 그런데 그 속에서의 차이가 있는데 명태균 씨는 오세훈 시장을 만났다고 한 곳을 정확하게 지목했습니다.
 
◇ 김현정> 어제 중식당 이런 이름 나오더라고요.
 
◆ 윤건영> 맞습니다. 중식당에서도 만나고 마포에 있는 청국장집에서도 만나고 구의동에 있는 장어집에서도 만나고 예를 들어서 오세훈 시장 사무실에서는 언제 만났다는 아주 명시적으로 밝혔기 때문에 아무래도 진술에 신뢰가 더 있지 않냐는 거고 그 부분에 대해서 오세훈 시장은 어떠한 변명이나 해명도 하지 못했던 겁니다. 만남 횟수와 관련해서, 즉 작년 국감에서 오 시장은 한두 번 밖에 그것도 스치듯이 지나갔지 전혀 뭐 깊은 관계가 아니라고 했는데 어제 명태균 씨는 식당에서 밥도 같이 먹었고 그 당시에 누가 옆에 같이 있었고 무슨 말을 했다는 것까지 구체적으로 진술한 겁니다.
 
◇ 김현정> 이거는 휴대폰, 약속을 잡으려면 뭔가 직접적이든 아니면 측근을 통해서든 휴대폰으로 주고받은 문자 같은 게 있을 거고 당시 영수증 같은 것도 있을 거니까 누구 말이 맞는지는 금방 나오겠네요? 이거는.
 
◆ 윤건영> 당연합니다. 그러면서 어제 명태균 씨가 한 이야기는 오 시장이 자기한테 보낸 문자가 있더라라는 겁니다.
 
◇ 김현정> 문자가 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 윤건영> 어디에서 보자, 식당 어디에서 보자라고 보낸 문자가 있다는 것까지도 진술을 했습니다.
 
◇ 김현정> 근데 저는 그 부분에서 좀 이제 누가 맞는 얘기인지를 잘 모르겠는 게 뭐냐면 명 씨가 어제 이 휴대폰에 직접적으로 다 남아 있다. 어디서 만났다는 것뿐만 아니라 여론조사를 오세훈 시장이 직접 부탁하는 게 여기 남아 있습니다. 이렇게 얘기했죠? 윤 의원님.
 
◆ 윤건영> 예, 그런 취지로 이야기했습니다.
 
◇ 김현정> 예, 이렇게 얘기했거든요, 어제. 오 시장이 직접 여론조사를 의뢰했다는 객관적 증거를 가지고 있다. 주고받은 내용이 다 있다. 이렇게 국감장 들어가기 전에 기자들 앞에서 얘기를 했어요. 근데 오 시장도 지금 수십 년간 쓰던 8개의 폰을 다 제출했지 않습니까? 그 얘기는 포렌식 하면 다 나오는 건데 그만큼 오 시장도 자신 있다는 얘기기 때문에 이게 좀 헷갈리더라고요. 누구 말이 맞는지.
 
◆ 윤건영> 자신 있으면 어제 왜 이야기 안 하는지 저는 잘 이해가 안 되고요. 예를 들어서 그런 부분인 것 같습니다. 명태균 씨 주장은 오 시장이 몇 월 며칟날 자기에게 몇 번 전화를 해서 이런 내용으로 이야기를 했고 그 전화 통화할 때 자기 옆에는 누가 있었다. 그 이야기를 들었다는 부분을 진술했다는 겁니다. 그 전화 통화 과정에서 오세훈 시장이 나경원이 이기는 걸로 나온다. 빨리 올라와 달라 나경원을 이기는 조사가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했다는 진술을 하고 있는 거고요. 당연히 오 시장은 거기에 대해서 일종의 묵비권을 행사하면서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았습니다.
 
◇ 김현정> 그 부분을 밝혀내야 되는 거죠. 혹시 그 물증이 있다고 했는데, 명태균 씨가. 관련해서 정보를 가지고 계신 게 있습니까? 혹시 보신 분이라든지 누군가한테 보여줬을 수도 있을 것 같아서 그런 거 확보하신 거 있으세요?
 
◆ 윤건영> 그런 구체적 물증은 없고요. 명태균 씨의 진술이라든지 등등을 저희도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려다 보면 이래저래 객관적으로 좀 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간접적인 상황들은 확인한 바가 있습니다.
 
◇ 김현정> 간접적인 상황들이라고 하면은 어떤 부분들을 말씀하시는.
 
◆ 윤건영>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명 씨의 진술 그리고 당시 상황들 등에 대해서 저희가 확인한 바가 있습니다.
 
◇ 김현정> 중식당 이름이 어제 여러 번 나왔잖아요. 송땡땡 식당 이런 데 가서 영수증 같은 거 한번 좀 체크해 보신 적은 없나 모르겠어요.
 
◆ 윤건영> 그거는 좀 시간이 한 2년 정도 지났던 상황이고요. 명태균 씨가 오세훈 시장으로 받은 문자가 있습니다.
 
◇ 김현정> 명태균 씨가 오세훈 시장한테 직접 받은 문자가 있다고 지금 주장하고 있잖아요, 명 씨는. 근데 확인하셨어요?
 
◆ 윤건영> 그 부분까지 제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조금 상황은 어렵지만 제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간접적인 방식을 통해서 확인했다고 보면 됩니다.
 
◇ 김현정> 간접적인 방식을 통해서라면 그걸 확인한 사람을 찾으셨군요.
 
◆ 윤건영> 예, 하여튼 더 이상 말씀드리는 건 좀 제한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어제 행안위 국감의 쟁점들이 뭐였는지를 윤건영 의원과 함께 지금 짚어봤습니다. 한강 버스 사업 관련된 이슈도 어제 꽤 크게 다뤄졌는데요. 그 얘기를 좀 해보죠. 지금 탑승객은 태우지 않고 시범 운행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한 달 정도 무탑승 시범 운행해 본 다음에 정식 운행 재개를 할 거라고 어제 오 시장이 밝혔는데 이건 어떻게 보세요?
 
◆ 윤건영> 그 부분은 저는 오세훈 시장의 일방적 주장이 아닌가 싶은데요. 크게 세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오세훈 시장은 계속해서 반복적인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 국감 때는 올 봄이면 모든 게 준비가 끝난다. 가을에 온 국민에게 자랑하겠다고 했는데 운행 9일 만에 중단됐습니다. 작년에 했던 모든 주장들이 사실이 아닌 걸로 드러나고요. 참 민망한 상황이고 두 번째는 안전에 관한 문제입니다. 약속한 기일 내에 배가 12척이 와야 되는데 8척밖에 만들지 못했고요. 심지어 기계적 결함으로 운행도 못 하고 비가 많이 와서 운행되지 못한다는 그런 상황도 벌어졌습니다. 시민 안전에 대한 걱정이 우려되는 상황이고요. 세 번째가 중요한 문제인데 너무 성급하게 일을 처리하는 겁니다. 왜 그러냐,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하고 실적을 보여주기 위해서 하다 보니까 운행 9일 만에 중단이 된 겁니다. 성과에 급급해서 보여주기 식으로 하는 거죠. 이런 부분들이 문제가 있다 보니까 어제 한강버스에 대한 지적들이 상당히 많이 나왔습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 김현정> 어제 윤 위원님께서는 대중교통수단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겠냐, 이렇게 느려서 속도가 느려서 이게 대중교통 수단이 될 수 있느냐 이 부분도 질의하셨죠?
 
◆ 윤건영> 맞습니다. 오세훈 시장은 계속 한강버스가 대중교통이라고 주장하시더라고요. 근데 만약 한강 버스가 대중교통이라면 교통 수단으로서의 기본적인 기능을 갖춰야 되는데 그게 바로 속도이지 않겠습니까? 마곡에서 잠실까지 2시간 7분 걸립니다. 그런데 그 기간을 지하철로는 1시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누가 교통수단으로 이용을 하겠습니까? 한강 버스를 추진하면서 오세훈 시장이 내세웠던 명분이 교통 체증을 피하기 위해서 한강을 이용한다는 건데 2배 이상 걸리는 데 이용할 사람이 없을 거고요. 진행자님 잘 아시겠지만 한강택시라고 있었습니다. 지금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매년 이용객이 줄어서 올해는 수십 명 수준으로 사업이 거의 망한 상황인데요. 한강 버스도 그 전철을 되밟는 건 아닌가라는 그런 걱정이 있는 니다.
 
◇ 김현정> 그 부분에 대해서 오세훈 시장은 교통이라는 게 꼭 빨라야 되느냐, 교통수단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이런 답변을 했고 또 가격이 이게 성인 3000원 청소년 1800원 정도이기 때문에 유람선은 워낙 비싼데 이 버스를 이용해서 어떤 관광 사업으로서 활용할 수 있지 않겠느냐 이런 시각들도 있거든요. 그건 어떻게 보세요?
 
◆ 윤건영> 맞습니다. 그럼 유람선이죠, 정확하게는. 한강 유람선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교통 수단으로서는 신속성, 안정성, 정확성이 기본인데 지금 오 시장이 하려는 한강 버스는 전혀 그렇지가 않습니다. 아예 어제 국감장에서 나왔던 이야기가 한강 버스가 아니라 한강의 공공 유람선이라면 좋다 충분히 검토해 볼 만 하다는 겁니다. 지금 진행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한강버스는 3000원인데요. 유람선은 1만 9900원입니다, 제일 싼 게. 경우에 따라서는 3만 원 가까이 합니다. 그러니까 요금이 10분의 1밖에 안 되는 거죠. 그러니까 싼 공공 유람선을 하겠다라고 하면 얼마든지 그건 검토할 수가 있는 겁니다. 다만 그렇게 됐을 때 문제는 적자가 나면 이 모든 걸 서울시 예산으로 메꿔야 된다는. 지금 한강 유람선은 민간이 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싼 공공 한강 유람선을 운행한다라고 했을 때에 그 적자는 서울 시민들의 주머니에서 나가야 된다. 이 문제가 있다라는 걸 지적한 겁니다.
 
◇ 김현정> 그럼 정리를 한번 해볼게요. 대중교통이 아니라 이것을 값싼 그러니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유람선으로 띄우겠습니다라고 혹시 서울시가 이렇게 방향 전환을 한다면 그거는 오케이세요? 아니면 그 경우도 안 된다 쪽이세요.
 
◆ 윤건영> 검토해 봐야죠. 다만 말씀드린 것처럼 그럴 경우에 적자 부분이 예상된다면 어떻게 감당하겠냐는 부분은 다른 부분이지 않습니까.
 
◇ 김현정> 경제성을 따져봐야 한다.
 
◆ 윤건영> 그렇죠.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는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강 유람선 같은 경우에는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부동산 얘기로 좀 넘어가 보죠. 10·15 부동산 대책의 핵심 지역이 서울이기 때문에 어제 국감에서도 부동산 얘기가 나왔는데 윤 의원님도 서울이 지역구이시기 때문에 잘 아시겠습니다만 지금 10·15 부동산 대책 파장이 만만치는 않은 것 같습니다.
 
◆ 윤건영> 예.
 
◇ 김현정> 일단 책임 부처인 국토부 차관이 유튜브에 나갔다가 말실수한 거, 이거는 어제 사과를 했는데 윤 의원님, 어떻게 보셨습니까?
 
◆ 윤건영> 매우 아쉬움이 큽니다. 그리고 정말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정책의 신뢰도를 높일 책임과 의무가 있는 고위공직자로서 할 수 있는 발언은 결코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부동산 정책은 일관성뿐만 아니라 대정부 신뢰가 무척 중요한 분야인데 정부 정책 책임자로서 그런 발언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요. 애초 하지 않았으면 더 좋았을 발언이지만 그런 측면에서 본인 잘못 인정하고 사과한 건 적절했다고 봅니다.
 
◇ 김현정> 사과 정도면 될 것이냐. 아니면 사퇴 아니면 해임까지 가야 하느냐.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 윤건영> 저는 분명한 잘못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사퇴 여부는 다른 차원에서 봐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지금 부동산 시장이 정말 어렵지 않습니까? 그런 상황에서 주무 부처 차관이 공석으로 빠지게 되면 그 또한 불완전성을 높이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따라서 본인 발언에 대한 책임은 분명하게 져야 하는데 그 시기가 언제냐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적으로나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이분이 국토부 차관이니까 말하자면 10·15 대책의 총책임자 격인데 당장 그만두면 그 시행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있어서 혼란이 있을 수도 있다. 이런 부분을 걱정하시는 거군요.
 
◆ 윤건영> 그런 것도 있고 정책의 불안정성,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부동산 정책은 안정감과 신뢰도가 굉장히 중요한데 그런 부분들이 흔들릴 수 있다는 것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되지 않나라고 보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러면은 사퇴나 해임 말고 가지고 있는 갭투자했다는 의혹 받고 있는 그 지분 좀 팔아야 되는 거 아니냐. 이런 청취자 문자도 지금 들어오긴 하네요. 사실 말 실수가 있었느냐 없었느냐는 부차적인 문제일 테고 본질은 이 대책이 얼마나 유효한가 얼마나 적절한가 이 문제일 텐데 민주당에서는 후속 보완책은 필요하다 이렇게 보고 계시는 거죠?
 
◆ 윤건영> 당연히 필요합니다. 잘 아시는 바처럼 부동산 정책은 공급과 금융, 세제가 같이 가야 되는 부분이고요. 지금은 너무나 급박한 상황이기 때문에 급박한 조치를 내놓았던 거고 당연히 대규모 공급 정책도 곧 수립될 걸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 김현정> 제가 궁금한 게 그 부분인데 민주당이 곧 내놓을 그 후속 대책은 아마 공급에 초점이 맞춰질 거다. 왜냐하면 이번 10·15 대책에서 공급 부분이 빠졌기 때문에 그것에 맞춰질 것이다. 특히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지역, 서울에 어떻게 하면 공급을 늘릴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 맞습니까?
 
◆ 윤건영> 맞습니다. 그런데 잘 아시는 것처럼 서울에는 대규모 공급을 위한 택지가 없지 않습니까? 기존 주택들이 다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요. 그래서 좀 종합적으로 접근해야 될 것 같습니다. 재개발 재건축도 필요하죠. 특히 재개발 재건축은 신속성이 생명이라고 보는 거거든요. 그래서 주민 동의가 확보된 곳은 가급적 그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절차나 이런 부분들을 신속하게 할 필요가 있고요. 또 그것만으로 집값을 잡을 수는 없습니다, 서울에. 그래서 공공임대라든지 공급 정책이라든지 재개발 재건축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해서 지금 당정 간의 협의도 하고 있고 정부에서도 준비하고 있는 걸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오늘 아침 보도들 살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를 손볼 필요가 있다는 데 민주당이 폭넓게 공감대를 이루고 있다. 맞습니까?
 
◆ 윤건영>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 차원에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를 완화하는 게 어떠냐라는 논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뭐냐고 하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서울 지역에는 재개발 재건축이 하나의 축이 될 수가 있는데 그게 그것만이 아니라 재개발 재건축에 있어서 일종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나름 걸림돌로 작용했던 재개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를 다소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게 관련 상임위 일부 의원님들의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좀 더 공론을 거쳐서 당 차원에서 추진할 건지에 대한 판단을 내려야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공급의 한 방편으로서, 워낙 서울에는 지금 사실은 남는 땅이라는 게 없다 보니까 이런 방법들까지 다 지금 고민이 되고 있는 것 같아요. 보유세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제가 그제 진성준 의원하고 인터뷰를 했는데 진 의원님은 이번 10·15 대책에서부터 보유세가 들어갔어야 된다. 이 소신이 확실하시더라고요.
 
◆ 윤건영>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부동산 정책은 공급 그다음에 방금 말씀하신 세금, 세제 그리고 조금 전에 이야기했던 그런 금융 이 세 가지가 같이 세트로 가야 됩니다. 그래서 보유세 관련해서, 즉 부동산 세제와 관련해서도 정부 정책을 저는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고 있고요. 진성준 의원이 이야기했던 보유세를 강화하자 아니면 기존의 틀을 유지하자라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아직 당 차원에서 하나의 정확한 의견으로 모아진 내용들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정부가 세제 카드도 준비하고 있다고요?
 
◆ 윤건영> 준비해야 되지 않을까 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부동산 정책이라는 건 어느 한 분야로만 해소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즉 기존의 입장을 유지할 건지 아니면 다소 변경할 건지에 대한 끝까지 포괄해서 준비해야 되지 않을까라고 보는 겁니다.
 
◇ 김현정> 지방선거 전에 근데 보유세 카드 꺼내면은 서울이 굉장히 불리해지지 않겠느냐 이런 걱정들 민주당 안에서 하시는 거 아니에요?
 
◆ 윤건영> 그런 의견도 있고요. 그런데 그게 선거와 꼭 결부할 일은 아닌 것 같고요. 부동산 정책이라는 게 여야가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제가 어제 국정감사 때 좀 아쉬웠던 게 오세훈 시장의 태도인데 부동산 정책이라는 건 지방 정부, 중앙 정부 힘을 모아서 극복해야 될 과제인데 마치 어제 오 시장께서 보여준 태도는 중앙 정부가 실패하길, 어떻게 보면 안 좋게 되기를 바라는 그런 모습들이었던 것 같아서 좀 아쉬웠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 말씀 주셨던 부분들은 선거와 무관하게 여야가 공론을 거쳐서 합의하고 추진해야 되는 거 아닌가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듣죠. 윤건영 의원님, 고맙습니다. 민주당 윤건영 의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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