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청정원, 장류 명가의 발효 노하우 담은 순창 '본된장' 출시. 대상 제공대상이 전통 발효 기술에 현대 식품 과학을 접목한 신제품 '본(本)된장'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누구나 맛있다고 느낄 수 있는 된장'을 목표로 기획돼, 기존 제품보다 맛의 깊이와 풍미를 한층 끌어올렸다는 설명이다.
대상은 제품 개발을 위해 전담 연구팀을 신설하고, 수차례 소비자 조사와 관능 평가를 진행해 데이터를 축적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통 장맛의 정수를 유지하면서도 현대적 입맛에 맞춘 새로운 풍미를 구현했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감각과학(Sensory Tech) 기술을 적용해 맛과 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균형감 있는 감칠맛을 완성했다. 대상은 이화여대 정서진 교수 연구팀과 함께 된장의 향미 특성을 시각화한 '플레이버휠(Flavour Wheel)'을 개발했으며, 해당 연구는 지난 8월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감각과학 국제 심포지엄에서 발표돼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본된장은 청정원 순창의 발효 기술이 집약된 '명가발효공법'으로 제조됐다. 엄선된 우량 발효균주를 사용해 특유의 쿰쿰한 냄새를 줄였고, 밀가루 없이 콩과 현미만으로 발효 숙성시켜 깔끔하고 깊은 맛을 구현했다.
대상은 본된장을 중심으로 된장 라인업을 확장하고, 발효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프리미엄 장류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플레이버휠(Flavour Wheel). 대상 제공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16일부터 29일까지 전국 이마트에서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행사 제품을 구매 후 영수증을 문자로 전송하면, 추첨을 통해 금 2돈(1명), 금 1돈(3명), 스타벅스 기프티콘(50명) 등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김정수 대상 Jang&Tasty팀장은 "이번 본된장은 장류 명가의 발효 기술력에 식품 과학을 더해 완성한 새로운 기준의 된장"이라며 "전통 장류의 본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소비자에게 깊고 깔끔한 장맛의 진수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상의 장류 브랜드 '순창'은 저당·저칼로리 장류 등 트렌드에 맞춘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글로벌 브랜드 '오푸드(O'food)'를 통해 미국·유럽·중국 등 81개국에 장류를 수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