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진주형 미래 모빌리티 개통…"광역환승마일리지·하모콜버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국 최초 진주형 마스(MaaS)·하모콜버스 개통
티머니GO 통해 교통수단 이용 후 진주시내버스 환승 시 1650원만큼 적립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관광형', '외곽형' 운행

진주시청 제공진주시청 제공
경남 진주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미래형 대중교통 시스템인 '진주형 미래 모빌리티(MaaS, 하모 콜버스)'가 개통했다.
 
진주시는 1일 진주역 광장에서 '진주형 마스(MaaS)'와 '하모 콜버스' 개통식을 갖고 새로운 '진주형 통합교통서비스'를 시작했다. 개통식에는 조규일 진주시장을 비롯해 백승흥 진주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운수업체 및 교통카드사 대표,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진주형 마스의 '광역환승마일리지'는 '티머니GO(진주형 MaaS 앱)'를 통해 항공, 철도, 시외·고속버스, 하모 콜버스, 택시 등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한 후 진주시내버스로 환승 시에 1650원만큼 무한 적립해 주는 서비스이다.
 
'하모 콜버스'는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으로 이용자가 원할 때 저렴한 버스요금으로 콜택시처럼 이용할 수 있는 이용자 맞춤형 교통서비스로서 '관광형'과 동부 5개면을 오가는 '외곽형'으로 운행된다.  
 
진주형 마스의 플랫폼은 '티머니GO' 앱이며 티머니모빌리티와 스튜디오갈릴레이가 공동 플랫폼사업자로 선정돼 시스템이 구축됐다. 진주형 마스의 '광역환승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티머니GO'에 가입해 자주 사용하는 교통카드를 등록해야 한다.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한 후 진주시내버스로 환승 시에 1650원만큼 무한 적립되며 택시도 '티머니GO' 앱에서 호출해 환승시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마일리지는 다음달 15일에 자동으로 적립되고 '티머니GO' 앱에서 교통비 결제에 사용할 수 있고 교통카드 충전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하모 콜버스는 도심지 및 동부권 주요 관광지에는 관광형 4대(호출형 2대, 노선 예약형 2대)가 운행되고 동부 5개면에 외곽형 10대(노선형 7대, 호출형 3대)가 운행된다. 이용방법은 이용자가 '티머니GO' 앱이나 고객센터 전화를 통하거나 마을회관이나 경로당에 설치된 '호출벨'을 통해 차량을 미리 정해진 인근 정류장으로 불러서 이용할 수 있다. 이용요금은 '관광형' 하모 콜버스는 시내버스와 요금이 동일하지만 교통카드만 이용 가능하고 '외곽형' 하모 콜버스는 기존의 지역 순환버스 요금과 동일하다. 카드와 현금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번 광역환승마일리지와 하모 콜버스 사업을 통해 시민들뿐만 아니라 진주를 방문하는 전 국민의 교통비 부담이 줄어들고 이동 편의가 증진된다"며 "저출산과 고령화 등 지역소멸에 대응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진주형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