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국무총리(가운데)가 27일 밤 대전 유성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을 찾아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함께 화재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2025.9.27 연합뉴스인터넷우체국, 정부24, 모바일신분증 등 각종 대국민 편의 서비스를 마비시킨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가 발생 22시간 만인 27일 오후 진화됐다.
정부는 복구 작업에 속도를 더해 28일까지 주요 서비스를 복구하겠다고 밝혔지만, 화재 원인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소방청은 27일 국정자원 화재를 이날 오후 6시쯤 완진(완전 진화)했다고 밝혔다.
전날인 26일 오후 8시 20분쯤 화재가 발생한 후 약 22시간만이다.
초진은 이날 호전 6시 30분쯤 이뤄졌지만, 배터리 화재의 특성으로 인해 재발화와 고온이 이어져 완진까지는 11시간 이상이 더 걸렸다.
화재는 국정자원 5층 전산실에서 리튬이온 배터리를 교체하던 과정에서 불꽃이 튀면서 발생했다.
작업자 1명이 얼굴과 팔에 1도 화상을 입는 인명 피해가 있었지만, 100명이 자력으로 대피해 참사는 발생하지 않았다.
다만 배터리와 함께 건물 일부와 전산 장비가 소실됐고, 화재로 전산실 항온·항습기가 고장 나면서 서버 전원을 모두 끈 탓에 정부 업무시스템 647개가 가동이 중단됐다.
이 중 436개는 국민들이 직접 이용하는 서비스로, 인터넷우체국과 정부24, 국민비서, 모바일신분증, 안전신문고, 사회서비스포털, 국민신문고 등의 서비스가 멈춰서면서 다수의 국민이 불편을 겪게 됐다.
정확한 화재 원인은 아직 발표되지 않고 있다. 다만 불이 난 무정전·전원장치(UPS)용 리튬이온 배터리가 사용 연한을 1년 넘긴 채 계속 사용된 점, 앞선 2번의 이전 작업 때와 달리 이번 작업에서만 사고가 발생한 점 등으로 인해 인재가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행정안전부와 국정자원, 소방, 경찰 등 관계당국은 사고 원인을 찾기 위한 정말 감식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완진으로 인한 복구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행안부는 이날 오후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 장애 시스템 소관 부처와 함께 복구 작업에 집중할 뜻을 밝혔다.
우선 전소된 배터리 384개는 반출이 완료됐으며, 서버 재가동을 위한 항온·항습기 복구에도 나섰다.
28일에는 네트워크 장비를 복구해 국민의 생활과 경제에 직결되는 주요 서비스부터 우선 제공, 647개 중 551개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가동할 방침이다.
복구 속도가 빠를 것으로 전망되는 나머지 시스템과 달리, 화재의 직접 피해를 입은 96개 시스템은 기존 시설에서 복구하기보다 이전 재설치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분석이 제기돼 대구센터로의 이전 복구가 검토되고 있다.
이날 국정자원 본원을 방문한 김민석 국무총리는 "우선 내일(28일)까지 항온·항습기와 네트워크 장비 복구를 완료하고, 선제적으로 가동을 중단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2~4층에 설치된 행정정보시스템 재가동 여부를 신속히 확인하라"며 "우체국 금융과 같이 국민 경제활동에 직결되거나 우체국 택배처럼 추석 명절 국민들께 곧바로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서비스, 정부24 등 많은 국민들이 접근하는 시스템부터 최대한 빨리 복구해 달라"고 지시했다.
동행한 윤호중 장관에게는 "직접 화재 피해를 본 5층 전산실에 있던 96개 시스템의 경우 정상화에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만큼, 복구에 차질이 예상돼 국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시스템을 최대한 빨리 파악해 투명하게 공개해 달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국민을 향해서는 "이번 화재로 인한 피해 상황이 어느 정도 인지, 언제 시스템이 복구돼 정상화될 수 있을지 현재로서는 명확히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에 대해 국민들께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이면서 "정부는 국민 일상생활 속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민원 수기 접수, 대체 사이트 가동, 세금 또는 서류제출 기한 연장 등 다양한 대안을 마련하여 최선을 다해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