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식이 열리고 있다. 부산=황진환 기자'역대급'이라 불릴 만큼 세계적인 거장과 배우들이 대거 찾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역대급 관객몰이로 열흘간의 항해를 마무리했다.
올해 30회를 맞은 부산국제영화제에는 작년보다 대폭 늘어난 관객 수를 기록했다. 공휴일이 줄었음에도 지난해보다 2만 명 늘어난 17만 5889명이 공식 선정작 328편(커뮤니티비프 87편 포함)을 관람했다.
10일간 영화의전당을 비롯해 부산 전역에서 개최된 다양한 이벤트와 3년 만에 재개된 포럼 비프에는 무려 6만 3천여 명이 참가했다.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굿즈 또한 매진 행렬이 이어지는 높은 인기를 구가했다.
무엇보다 부산국제영화제는 30회를 맞아 본격적인 경쟁부문 신설과 함께 아시아 주요 작품 14편을 선정했다.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에서 진행된 경쟁 포토콜 세리머니는 매번 수많은 인파를 모으며 부산국제영화제만의 상징적인 행사로 자리 잡았다.
부산 어워드 5개 부문의 심사 결과는 오늘(26일) 열리는 폐막식을 통해 공개되며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감독의 디자인에 SWNA가 협력하여 제작된 트로피가 주어질 예정이다.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수상한 자파르 파나히 감독, 까멜리아상의 실비아 창 감독, 한국영화공로상의 정지영 감독부터 부산국제영화제를 처음 방문한 마이클 만, 마르코 벨로키오, 기예르모 델 토로, 션 베이커, 매기 강 감독과 한국의 이창동, 박찬욱, 봉준호 감독 그리고 줄리엣 비노쉬, 양조위, 밀라 요보비치, 서기, 니시지마 히데토시 배우 그리고 깜짝 게스트였던 블랙핑크의 리사에 이르기까지 내로라하는 게스트가 관객들과 함께했다.
특히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과 배우 신예은은 개막식 무대 스크린에 등장, 각종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순간 관객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해 온오프라인에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이 19일 부산 해운대구 우동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프랑켄슈타인' 기자회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배우 겸 감독 줄리엣 비노쉬가 25일 부산 해운대구 우동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줄리엣 비노쉬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내외 명사의 영화 이야기부터 깊이 있는 강연까지 담긴 까르뜨 블랑슈와 씨네 클래스를 신설하고 커뮤니티비프를 영화의전당으로 가져온 야외 이벤트까지, 323회의 GV(게스트와의 만남)와 67회의 이벤트가 영화제 중후반부까지 이어져 열흘 내내 관객들이 영화제의 모든 행사장을 가득 채웠다.
3년 만에 재개한 포럼 비프 역시 '다시, 아시아영화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9개 세션을 통해 산업, 정책, 비평, 기술, 교육을 아우르며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영화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제시했다.
부국제 측은 "국제 공동제작, 한국영화의 지속 가능성, 시각문화의 미래 등 현시점에 필요한 시의적절한 주제와 함께 한국과 아시아 영화산업에 대한 다층적이고 유의미한 논의가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특히 커뮤니티비프가 올해 8년째를 맞아 높은 좌석점유율을 기록하며 인지도를 크게 높였다. 다양한 협업으로 초등학생부터 장년층까지 극장을 찾았고, 관객이 직접 기획한 '리퀘스트시네마', 블라인드 상영, 실시간 코멘터리, 결말 토론 상영 등 독창적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상영 후 해외 감독과의 GV, 라이브 드로잉, 필름콘서트, 시 낭송회, 굿즈 선물 등 풍성한 이벤트가 이어졌으며, 광장 토크·애장품 기부 행사와 영화퀴즈대회도 호응을 얻었다.
부산 어워드 트로피. 부산국제영화제 제공올해 5주년을 맞은 동네방네비프 역시 '바람길(Wind Path)'을 콘셉트로 부산 안팎 15개 장소에서 39회 상영을 열어 영화와 예술을 일상 속으로 확장했다. 해군부대, 어린이병원, 경마장, 공항, 지하철 등 특별한 공간에서 상영이 이뤄졌고, 청년 커뮤니티와의 협업으로 다채로운 기획이 더해졌다.
도시를 재발견하는 자유로운 영화 축제로 주목받았으며, '마을영화만들기'에서는 7개 팀이 단편 7편과 메이킹 다큐 3편을 제작해 커뮤니티비프에서 상영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ACFM) 또한 제20회를 맞아 새롭게 도약했다. 4일간 진행된 이번 마켓은 역대 최대 규모인 총 3만 6명의 참가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최고의 글로벌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급변하는 콘텐츠 산업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선보인 3개의 혁신적 신규 프로그램은 미래 산업 트렌드를 선도하는 ACFM의 비전을 명확히 보여줬다.
부국제 측은 "54개국 1222개사가 참여한 이번 성과는 단순한 양적 성장을 넘어 아시아 콘텐츠 생태계의 중심축으로서 ACFM이 글로벌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한층 확대됐음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