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싱스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 현대차그룹 제공현대자동차·기아는 삼성전자의 글로벌 스마트홈 플랫폼인 '삼성 스마트싱스'와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연동한 '홈투카(Home-to-Car)'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개시로 현대차·기아·제네시스 고객은 스마트싱스와 연동되는 스마트폰과 다양한 가전기기를 통해 차량 상태를 확인하고 주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됐다.
구체적으로 스마트싱스 환경 내에서 타이어 공기압, 문 열림 여부, 공조 시스템, 잔여 주행거리, 창문 상태, 배터리 잔량 등 차량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문 열림·잠금, 시동과 공조 가동, 전기차 충전 제어 등의 기능도 원격으로 실행할 수 있다.
예컨대 출근길에 스마트 도어락이 탑재된 문을 여닫는 동작으로 '외출 모드'를 작동시키면, 집안에서는 모든 조명과 가전의 전원이 꺼지고 로봇청소기가 작동하는 동시에 차량에서는 자동으로 시동과 공조 기능을 가동해 쾌적한 환경을 준비할 수 있다는 게 현대차·기아의 설명이다.
블루링크, 기아 커넥트,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 등 기존 커넥티드 카 서비스 이용자들은 스마트싱스 앱에서 계정을 연동하는 것만으로 별도의 앱 전환 없이 차량을 제어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싱스는 세계적으로 수억 명이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삼성전자 제품 외에도 다양한 스마트홈 기기를 등록할 수 있어 현대차·기아의 차량이 보다 폭넓은 기기 생태계와 연결될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현대차그룹의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전략의 일환으로, 향후 스마트 홈과 스마트 카를 아우르는 통합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차량에서 가전 기기를 제어하는 서비스인 카투홈 기능 확대, AI(인공지능) 기반 루틴 자동화, 음성 인식 기반 통합 제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차량은 더 이상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고객의 생활 공간과 연결되는 또 하나의 플랫폼"이라며 "이번 제휴를 통해 자동차와 일상 생활 전반이 끊김 없이 이어지는 경험을 계속해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홈투카 서비스는 ccNC 와 ccIC27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된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차종에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최신 버전의 스마트싱스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서비스 간 연동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