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美구금사태에 李대통령 "큰 책임…다시는 재발 않아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깊은 위로 말씀…관계부처, 모든 분 귀국까지 세심히 관리"

"한미 동반발전 위한 우리 국민·기업 활동에 부당 침해 없어야"
"정부, 유사사례 재발 않도록 합리적 제도 개선 신속히 추진"
"물가 불안이 반드시 해소돼야…유통 구조 개혁에 보다 속도"
'노조 자녀 우선채용' 논란에 "취업시장, 투명하고 공정해야"

미국 이민세관단속국, 조지아주 공장 건설 현장 단속 영상 공개. 연합뉴스미국 이민세관단속국, 조지아주 공장 건설 현장 단속 영상 공개.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은 9일 미국 조지아주에서 발생한 대규모 한국인 근로자 구금 사태에 대해 "국민 안전의 최종 책임자인 대통령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제41차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갑작스러운 일에 많이 놀라셨을 텐데, 깊은 위로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 이민 당국에 의해서 구금됐던 우리 국민들께서 조만간 귀국할 예정"이라며 "관계 부처는 모든 분들이 안전하게 돌아오실 때까지 상황을 계속해서 세심하게 관리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특히 "한미 양국의 동반 발전을 위한 우리 국민과 기업의 활동에 부당한 침해가 가해지는 일이 다시는 재발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미국 측에도 유감을 표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유사한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미국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합리적 제도 개선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실질적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상호 신뢰와 동맹 정신에 따라 교섭 노력을 적극적으로 기울여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또 "우리 경제의 필수 과제라고 할 수 있는 민생 안정을 위해서는 구조적인 장바구니 물가 불안이 반드시 해소돼야 한다"며 빠른 유통 구조 개혁을 주문했다.
 
그는 "복잡한 유통 구조 등 여러 요인 때문에 우리의 식료품 물가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보다 무려 50% 가까이 높다고 한다"며 "같은 고물가라도 그 충격은 취약계층에게 더 클 수밖에 없고, 이는 양극화와 불평등을 심화시키게 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경제 전체의 활력도 당연히 저하된다. 이러한 상황을 방치하면 어떤 민생 안정 대책을 내놓는다 해도 그 효과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며 "과감한 물가 대책이 필요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전에도 당부드렸지만 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체감할 수 있도록 불합리한 유통 구조 개혁에 보다 속도를 내주시기 바란다"며 "민생경제 회복에 더욱 탄력이 붙을 수 있도록 소상공인 체감경기 제고,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도 함께 수립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