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이건 꼭 봐야 해…서울인디애니페스트2025 프로그래머 추천작 21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
국내 유일의 아시아 독립 애니메이션 영화제 서울인디애니페스트2025가 21번째 개막을 앞두고 추천작 21편을 공개했다.
 
서울인디애니페스트2025의 프로그래머가 선정한 추천작 21편 중 일반 국내 작품을 대상으로 하는 '독립보행' 부문은 총 5편이 선정됐다.
 
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
추천작으로는 인간의 숭고한 상징을 신의 한 끼 식사로 표현한 에릭 오 감독의 '서퍼', 극한 속에서의 사랑과 생존, 그리고 부성애의 이야기를 담은 박재범 감독의 '살아있게', 전쟁의 상흔 속에서 천연기념물 두루미와 철원 농민들의 공존과 연대의 이야기를 담은 임소연, 유담운 감독의 '쇠둘레땅: 두루미 마을의 탄생', 폐허 직전의 도시 속 노파와 버려진 아기가 만나 겪는 고군분투 생존기인 최지희 감독의 '후잉', 버스라는 제한된 공간 안에서 펼쳐지는 한 편의 심리 드라마 이세은 감독의 '경계'가 꼽혔다.
 
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
교육과정 내에서 만들어진 학생 작품을 대상으로 한 '새벽비행' 부문의 추천작은 바퀴벌레와 독거노인을 통해 한국 사회의 당면 문제를 깊이 있게 담아낸 박선영 감독의 '식사', 세상이 정해 놓은 기준과 규칙과 상관없이 자신만의 감과 멋을 보여주는 류이레 감독의 '찐따밴드', 위선과 질시, 이기심으로 가득한 세상에 홀로 내던져진 소녀의 고통스러운 성장 이야기인 안현정 감독의 '꽃과 뱀', 2000년대 초반, 시대의 기운이 커피 향과 담배 연기 속에 진하게 베어져 나온 작품 김윤아 감독의 '커피와 담배', 매일이 똑같은 일상에 불현듯 떠오르는 또 다른 나의 이야기를 담은 정지선 감독의 '자기절단'까지 총 5편이다.
 
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
웹애니메이션 부문인 랜선비행 추천작으로는 특이하면서도 매력 있는 이미지와 연출을 담은 김수진, 오 맷 감독의 '스몰타운 매드니스!', 팍팍한 사회에서 만난 서로 다른 두 종의 동거생활 이야기인 김다원 감독의 '달달이는 내 룸메', 과장되지 않은 톤으로 전하는 진솔한 타인의 이야기 노묘정 감독의 '페이지스', 현실의 아이돌 팬의 이야기를 재해석한 코믹한 일상극 이지원 감독의 'K-팬 살아남기', 강렬한 장르성을 보여주는 한승민 감독의 '마이 리틀 스페이스'가 공개됐다.

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
아시아 지역의 뛰어난 애니메이션을 소개하는 아시아로 부문의 추천작 5편으로는 포기를 모르는 아버지의 사랑 잔나 베크맘베토바 감독의 '아들', 어머니의 마음을 담은 미안 이잘랄 아흐마드 감독의 '엄마 목소리', AI 시대 작가가 상상한 이야기의 미래 허유 리아오, 제이드 리엔 감독의 '문학가', 짙은 안갯속 육중한 미스터리 이야기 런밍 리우 감독의 '침몰', 인간과 동물, 가족, 생존을 블랙코미디의 감각으로 보여주는 제럴드 청 감독의 '좀비 사파리-퍼스트 블러드'를 선정됐다.
 
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서울인디애니페스트 제공
장편 애니메이션 미리내로 부문의 추천작은 사랑과 우정, 그 무엇도 나눌 수 없는 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김보솔 감독의 '광장'이다.
 
'광장'은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영화제인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콘트레챔프 심사위원상을 받으며 올해의 기대작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보솔 감독은 20일 상영의 GV(관객과의 대화)에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관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함께 서울인디애니페스트2025는 영화제를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부대·연계행사 일정도 공개했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한 서울인디애니페스트2025 워크 인 프로그레스 '애니 WIP'은 국내 및 아시아 독립애니메이션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창작 및 유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19일 14시부터 한빛미디어 리더스홀에서 개최된다.
 
이후에는 애니메이션 제작 현장에서의 AI 활용 사례를 통해, AI 시대 창작자들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살펴보는 AI 세미나 'AI의 시대, 애니메이션 창작의 새로운 패러다임' 행사가 이어진다. AI 세미나에는 황민(상상력 대장) 대표, 오문영 감독, 고동환 감독, 이영욱 변호사가 게스트로 참석한다.
 
이 외에도 KAFA: 감독 모드 ON!, 2025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사업화 지원 피칭쇼케이스 등의 부대·연계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애니 WIP', AI 세미나 등 부대·연계 행사는 온오프믹스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한편 서울인디애니페스트2025는 18일부터 23일까지 6일간 CGV연남에서 개최된다. 예매와 관련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영화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