욘 람. 연합뉴스라이더컵에 나설 유럽팀의 단장 지명 선수가 확정됐다.
유럽팀 단장 루크 도널드(잉글랜드)는 2일(한국시간) 미국과 유럽의 골프 대항전 라이더컵에 출전할 단장 지명 선수 6명을 발표했다.
앞서 라이더컵 선발 포인트에 따라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 토미 플리트우드, 저스틴 로즈, 티럴 해턴(이상 잉글랜드), 로버트 매킨타이어(스코틀랜드), 라스무스 호이고르(덴마크)가 합류한 상황. 도널드 단장은 셰인 라우리(아일랜드), 제프 슈트라카(오스트리아), 루드비그 오베리(스웨덴), 빅토르 호블란(노르웨이), 맷 피츠패트릭(잉글랜드), 욘 람(스페인)을 선택했다.
라우리와 슈트라카, 오베리, 호블란, 피츠패트릭은 라이더컵 선발 포인트 7~11위다. 도널드 단장은 12위 맷 월리스(잉글랜드) 대신 LIV 골프 소속 람을 선발했다. 람의 라이더컵 선발 포인트 순위는 24위다.
람은 LIV 골프 소속이라 포인트를 쌓지 못했다. 하지만 세 차례 라이더컵에서 맹활약했다. 올해 LIV 골프에서는 개인전과 단체전을 모두 석권했다. 도널드 단장은 "람은 우리에게 기준을 제시한다. 라이더컵의 역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3년 대회 명단에서 딱 1명만 바뀌었다. 라스무스 호이고르가 합류하는 대신 쌍둥이 니콜라이 호이고르가 제외됐다.
도널드 단장은 "분명 로마 대회와 연속성이 있다. 이렇게 많은 선수들이 다시 뽑히는 것은 드문 일이지만, 이 선수들이 얼마나 좋은 선수인지를 보여줄 뿐"이라면서 "같은 선수들이 나서지만, 미국에서의 대회는 다른 문제다.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2025년 라이더컵은 오는 27일부터 사흘 동안 미국 뉴욕주 베스페이지 주립공원 블랙코스에서 열린다. 격년제 대회 라이더컵에서 홈 팀은 최근 9번 대회 중 8번을 이겼다.
한편 미국팀은 라이더컵 선발 포인트 1~6위로 스코티 셰플러, J.J. 스펀, 잰더 쇼플리, 러셀 헨리, 해리스 잉글리시, 그리고 LIV 골프 소속 브라이언 디섐보가 선발됐고, 키건 브래들리 단장의 지명으로 저스틴 토머스, 콜린 모리카와, 벤 그리핀, ,캐머런 영, 패트릭 켄틀레이, 샘 번스가 뽑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