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광주시, 정책개발·연구 위한 '사회조사' 실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7일부터 21일까지 표본 4905가구 방문 15세 이상 가구원 면접조사
시민 삶 만족도 등 8개 부문 64개 항목 조사…12월 사회 지표 공개

광주광역시청사 전경. 광주시 제공광주광역시청사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는 시민 삶의 질과 사회적 관심사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2025년 광주사회조사'를 7일부터 21일까지 실시한다.
 
6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시민생활 실태와 인식을 정확히 진단하고, 향후 정책개발 및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조사 대상은 광주지역 표본으로 선정된 4905가구 15세 이상 가구원이다. 조사원은 대상가구를 직접 방문해 면접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하며, 응답자 부재 또는 요청 시에는 자기기입식 방식으로도 응답할 수 있다. 자기기입식 조사는 응답자가 스스로 조사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사생활 보호와 응답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조사항목은 △삶의 만족도 △소득·소비·자산 △주거와 교통 △노동 △교육 △문화와 여가 △복지 △자치단체 특성 등 8개 부문 총 64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광주시 이병철 기획조정실장은 "사회조사는 시민의 목소리를 데이터로 수집해 정책에 반영하는 중요한 절차"라며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사회조사 결과는 단계별 검토와 분석을 거쳐 오는 12월 중 '2025년 광주사회지표' 책자로 발간되며, 광주시 누리집에도 공표될 예정이다. 해당 결과는 관계기관 및 학교 등에도 배포돼 다양한 정책 수립 및 학술연구 자료로 활용된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