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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년 맞은 일본 라인웍스…네이버 "AI로 사회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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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고령화 대응 AI 기반 업무 플랫폼 적용
AI 안부 전화 서비스 '케어콜' 도입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가 라인웍스 1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가 라인웍스 1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클라우드가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업무용 협업 툴 '라인웍스(LINE WORKS)'가 10주년을 맞이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9일 일본 오사카에서 10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성과와 일본 B2B(기업 간 거래) 사업의 향후 방향을 공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일본 사회의 주요 과제인 고령화와 인력 부족에 대응하는 현장형 인공지능(AI) 전략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툴에서 AI 기반 업무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라인웍스와 복지 행정에 AI를 접목한 케어콜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시장조사기관 후지키메라에 따르면, 라인웍스는 2017년 이후 7년 연속 유료 업무용 메신저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023년에는 점유율 41%를 기록해 업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했다. 연 매출 또한 매년 약 40% 성장하며, 2025년 7월 기준 연간 반복 매출(ARR) 160억 엔을 돌파, SaaS 기반 비즈니스의 안정성과 성장성을 입증했다.

라인웍스는 AI를 기반으로 한 업무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다. AI 음성 기록 서비스 'AiNote'는 음성 기반 기록 수요를 확인시켰고, 무전기처럼 음성을 텍스트로 전환하는 'Roger', AI 콜 응답 서비스 'AiCall', AI 분석 클라우드 카메라 'Vision', 이미지 인식 기반 문서처리 기능 'OCR' 등도 현장 자동화와 효율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라인웍스 케어콜은 인력 의존도가 높은 복지 현장에 AI를 적용한 사례다. 최근 일본 시마네현 이즈모시는 네이버클라우드와 협약을 체결하고, AI 안부 전화 서비스 '케어콜'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는 복지사가 직접 수행하던 전화 확인 업무에 AI를 적용한 일본 최초 사례로, 지자체 복지 행정의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케어콜과 라인웍스는 모두 디지털화가 더딘 현장에 AI 기술을 접목해 실제 업무를 혁신하고 있다"면서 "다른 분야에서 출발했지만, 공통적으로 '사람이 점점 줄어드는 현장'을 AI로 보완하고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미션을 공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대표는 "AI는 이제 기술 경쟁을 넘어 사회 문제 해결의 실질적 수단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일본에서 축적한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동일한 과제를 안고 있는 다른 나라로의 확장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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