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야쿠르트, 고추장도 '이것' 뺐다…식품계 저당(低糖) 전성시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애사비도, 매실청도 '저당화'…알룰로스로 단맛은 살리고 당은 줄였다
청정원, 장류까지 저당 전환…'로우태그'로 고추장·간장 등 20종 확대
hy, '투모로우 캠페인'으로 당·지방 감축…무당 발효유도 인기몰이

대상다이브스 복음자리, 여름 맞이 신제품 '저당 애사비 베이스' 출시. 대상그룹 제공대상다이브스 복음자리, 여름 맞이 신제품 '저당 애사비 베이스' 출시. 대상그룹 제공
달콤한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당(糖)은 과감히 덜어내는 '저당(低糖) 혁명'이 식품 전반으로 번지고 있다.
 
음료부터 장류까지 전방위로 확산 중인 이 흐름 속에서, 혈당 조절로 주목받는 애플사이다비니거(애사비)에서조차 당을 확 낮춘 '저당 버전'이 출시되는 등, '무당(無糖) 시대'를 선점하기 위한 국내 식품업계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된장도 저당"…청정원, 장류까지 저칼로리 전선 확장

 1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대상다이브스 복음자리가 건강 다이어트 원료로 각광받고 있는 '애사비'에 당까지 대폭 낮춘 '저당 애사비 베이스'를 출시한다. 애사비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최근 들어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원료다.
 
저당 애사비 베이스는 대상㈜이 직접 개발한 알룰로스가 들어가 100ml 기준 당 함량이 2g에 불과해 부담이 적다. 또 화학비료와 농약 없이 재배한 스페인산 유기농 사과초모식초를 사용했고, 동시에 달달한 맛은 극대화했다.
 
대상다이브스는 '헬시플레저', '슬로에이징' 등 건강 트렌드 확산으로 저당·제로 제품 수요가 급증하는 것에 착안해 '제로 복숭아 아이스티', '제로 레몬라임 아이스티' 등도 잇따라 출시하며, 액상형 음료 베이스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대상㈜ 청정원, 당 함량 대폭 줄여 건강한 '알룰로스 매실청' 판매 채널 확대. 대상㈜ 제공대상㈜ 청정원, 당 함량 대폭 줄여 건강한 '알룰로스 매실청' 판매 채널 확대. 대상㈜ 제공
대상㈜ 청정원도 여름철을 앞두고 건강한 아이스 음료를 찾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지난 4월 '알룰로스 매실청'을 컬리에 단독 출시했다. 알룰로스 매실청은 체내에서 대부분 대사 되지 않고 배출되는 알룰로스와, 열과 산에 강해 분해되지 않는 프리바이오틱스 '이소말토올리고당'을 사용해 당 함량을 대폭 줄였다.

대상㈜은 컬리 외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로 유통을 확대해, 청류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전은주 대상㈜ 시즈닝팀장은 "고품질 국내산 청매실을 사용해 원재료의 맛을 살리면서도 당 섭취 부담까지 낮춘 점이 높게 평가돼 다양한 유통 채널로 확대하게 됐다"고 전했다.
 
대상 청정원은 장류 시장에도 저칼로리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저당·저칼로리 시장 공략에 맞춰 '로우태그(LOWTAG)' 라인업을 도입해 한식 요리에 가장 자주 쓰이는 고추장, 된장, 간장 등의 장류까지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순창 저당 고추장·된장찌개양념, 햇살담은 저당 맛간장 등은 알룰로스를 사용해 당류를 최대 86%까지 낮춘 저감소스다. 대상은 이미 전북 군산에 알룰로스 전용 공장을 구축해 대체당 수직계열화를 완성했다.
 

"당 1600톤 줄인다"…hy, '무당 캠페인'에 전사적 드라이브

 
식품업계 대표 브랜드 호감도 추이. 데이터앤리서치 제공식품업계 대표 브랜드 호감도 추이. 데이터앤리서치 제공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대상 청정원은 국내 식품업계 주요 브랜드 가운데 소비자 호감도가 가장 높은 기업으로 뽑혔다.
 
지난달 30일 데이터앤리서치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해 4~5월 주요 식품기업 브랜드들의 호감도를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대상 청정원은 '긍정률' 83.51%, '부정률' 0.67%,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82.84%로 1등을 차지했다. 조사 대상 브랜드중 유일한 80%대 호감도를 기록했다.
 
hy, 건강한 식문화를 위한 '투모로우 캠페인' 전개…로우스펙 제품 인기몰이. hy 제공hy, 건강한 식문화를 위한 '투모로우 캠페인' 전개…로우스펙 제품 인기몰이. hy 제공hy도 제품의 당, 지방 등을 줄여나가는 '투모로우(To more low, Tomorrow) 캠페인'을 확장하고 있다. hy는 '건강한 내일을 위한 습관'이라는 슬로건 아래 연간 1600톤 규모의 당류를 추가로 감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hy는 주요 제품군을 중심으로 로우스펙(Low-Spec)화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 과채주스 브랜드 '하루야채'에 유기농 야채 원료 사용을 확대해 당 함량을 25% 가량 낮췄다. 무당 발효유 '야쿠르트XO'도 인기다. 장기 배양 기술인 'LF-7' 공법을 통해 설탕과 당류, 지방 함유량이 0%임에도 발효유 특유의 풍미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김일곤 hy 마케팅부문장은 "'투모로우 캠페인'은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식문화 구축을 위해 기획했다"며 "당 저감 활동을 넘어 현대인의 식습관과 영양 섭취까지 고려한 제품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0

1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