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한림대 박종민 교수, 복지부 '저출산 극복 기술개발' 사업 선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림대학교 융합신소재공학전공 박종민 교수. 한림대 제공한림대학교 융합신소재공학전공 박종민 교수. 한림대 제공
한림대학교 융합신소재공학전공 박종민 교수 연구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5년도 제1차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 '저출산 극복 기술개발' 과제에 선정됐다.

저출산 극복을 위한 보건의료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주관연구기관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이, 공동연구기관으로는 한림대학교가 참여하며 총 45개월간 11억2500만 원의 연구비가 투입된다.

컨소시엄은 다중오믹스 및 생성형 AI 기반의 비침습적 배아 선별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한다. 배아 배양액 내 cfDNA, miRNA, 포배강액 내 대사체, 배아 이미지, 환자 임상정보 등을 통합해 강화학습 기반 AI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존의 침습적 방식 대신 비침습적 배아 평가 기술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박 교수 연구팀은 나노소재 기반 저분자량 MALDI-TOF 질량분석 기술을 적용해 마이크로리터 수준의 극소량 포배강액 내 대사체를 민감하게 분석·평가할 수 있는 정밀 진단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박종민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존 PGT(배아이식 전 유전검사)의 침습적 한계를 넘어서 환자 맞춤형 정밀의료 실현의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임신 성공률 향상과 난임 치료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나아가 글로벌 배아 선별 기술의 표준화에도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의 저출산 극복 기술개발 사업은 난임·불임 치료, 가임력 보존, 고위험 임신 관리 등 다양한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결하고 임상 적용 가능한 실용 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한림대학교 전경. 한림대 제공한림대학교 전경. 한림대 제공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