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중소기업 수출 경쟁력 강화"…관세청-포스코인터내셔널 '맞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중소기업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 공인획득 지원 업무협약
AEO 공인 획득 중소기업, 신속 통관·검사율 하향 등 혜택

고광효(오른쪽) 관세청장이 16일 인천 송도에 있는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옥에서 '중소기업 AEO 공인획득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있다. 관세청 제공고광효(오른쪽) 관세청장이 16일 인천 송도에 있는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옥에서 '중소기업 AEO 공인획득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있다. 관세청 제공
관세청은 16일 인천 송도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중소기업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AEO) 공인획득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보유한 AEO 운영 노하우를 무료로 제공, 중소기업들이 AEO 공인을 원활히 취득해 보다 많은 통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뤄졌다. AEO 공인획득 지원 사업은 2028년까지 4년간 진행될 예정이며, 이날 협약식에서는 양측의 구체적인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협약에 따라 관세청은 전담 심사팀 배정을 통한 신속한 심사 진행과 법령정보 및 자문 제공 등 행정지원을 강화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자사 공인획득 및 갱신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별 맞춤형 교육 △공인획득 실무 컨설팅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등 공인획득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출연한 상생협력 기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중소기업들은 자문 비용 등 별도의 지출 없이도 지원 사업에 참여, AEO 공인을 획득할 수 있다.

AEO 공인을 획득한 중소기업은 신속 통관 및 검사율 하향, 관세조사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신속 통관, 검사율 하향 등 통관 절차상 혜택은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등 상호인정약정을 맺은 주요국에서도 누릴 수 있어,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중소 수출기업이 이번 지원 사업에 적극 참여해 AEO 상호인정약정 체결국과의 무역 거래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며 "관세청은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수출입 환경 개선과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민간과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