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김해시, 공무원 102명 '안전기동대' 발족…"체계적 현장대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국 첫 사례' 김해 G-1(ONE) 안전기동대
"재난·재해 신속 초동 대처 및 체계적인 현장 대응 활동"

김해시청 제공김해시청 제공
경남 김해시는 재난대응 전담 공무원 조직인 '김해 G-1(ONE) 안전기동대'를 발족했다고 14일 밝혔다. 김해 G-1(ONE) 안전기동대는 산불, 풍수해, 지진 등 재난·재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초동 대처하고 체계적인 현장 대응 활동을 펼치기 위해 구성한 재난 전담 기동반이다. G-1(ONE)에서 G는 김해(Gimhae)를, ONE은 구성원이 하나로 재난에 일사불란하게 대응한다는 의미이다. 또 발음상 지원(支援)과 같아 위기 상황을 신속하게 지원한다는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다.
 
김해시는 재난 대응 전담 공무원 조직을 지자체 자체적으로 구성한 전국 첫 사례로 공공 중심의 시민 안전망 구축과 선제적 현장 대응 체계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기동대원은 지난 4월 자율적으로 가입 신청한 시 소속 공무원 102명으로 편성해 3년 간 활동한다. 평소 본연의 업무를 하다가 긴급 재난이 발생하면 현장에 즉시 출동해 긴급 상황 대처, 주민 지원, 구호 활동 등 재난 대응 활동을 수행한다.
 
김해시청 제공김해시청 제공
김해시는 최근 재난은 이상 기후, 환경 변화로 점차 대형화, 복합화되고 있지만 지자체마다 전문성이 부족한 일반 공무원이 형식적인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있어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자체 재난 대응 기동반을 구성했다. 앞으로 정기적인 교육, 훈련과 장비 확충으로 대응 역량을 키우는 한편 인사 가점, 복지 포인트, 국내 연수 등 인센티브를 지급해 대원들의 사기를 진작할 계획이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김해 G-1(ONE) 안전기동대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길 기대한다"며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 대응으로 시민의 일상이 보장되는 안전도시 김해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