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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후 침목 교체…진동 감소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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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신~동대신 구간 목침목, 콘크리트 침목으로 교체
지상에 진동 전달 원천 차단 효과 기대

노후 목침목 교체 작업. 부산교통공사 제공노후 목침목 교체 작업. 부산교통공사 제공
부산교통공사가 부산도시철도 1호선 일부 구간 노후 목침목을 콘크리트로 교체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부산교통공사는 도시철도 1호선 서대신~동대신역 1km 구간에 있는 노후 목침목을 콘크리트 침목으로 전면 교체하는 공사에 착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구간은 지상과 멀지 않은 지하 20m 깊이에 있어 열차가 통과할 때 진동이 지상으로 전해지기 쉬운 구조다.
 
이에 부산교통공사는 이 구간 열차 운행 속도를 줄이고, 레일에 윤활장치를 설치하는 등 조치를 해왔다.
 
이번에 교체하는 방진 콘크리트 침목은 열차가 달릴 때 발생하는 진동이 지반으로 전달되는 것을 원천 차단하는 기능이 있다.
 
기존에 있던 목침목보다 구조가 안정적이고, 레일 이음부를 용접으로 처리할 수 있어 열차에 전해지는 충격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교체 작업은 8월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교통공사는 침목 교체 전·후 진동 측정과 분석을 바탕으로 진동에 취약한 다른 구간에도 방진 침목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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