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목침목 교체 작업. 부산교통공사 제공부산교통공사가 부산도시철도 1호선 일부 구간 노후 목침목을 콘크리트로 교체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부산교통공사는 도시철도 1호선 서대신~동대신역 1km 구간에 있는 노후 목침목을 콘크리트 침목으로 전면 교체하는 공사에 착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구간은 지상과 멀지 않은 지하 20m 깊이에 있어 열차가 통과할 때 진동이 지상으로 전해지기 쉬운 구조다.
이에 부산교통공사는 이 구간 열차 운행 속도를 줄이고, 레일에 윤활장치를 설치하는 등 조치를 해왔다.
이번에 교체하는 방진 콘크리트 침목은 열차가 달릴 때 발생하는 진동이 지반으로 전달되는 것을 원천 차단하는 기능이 있다.
기존에 있던 목침목보다 구조가 안정적이고, 레일 이음부를 용접으로 처리할 수 있어 열차에 전해지는 충격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교체 작업은 8월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교통공사는 침목 교체 전·후 진동 측정과 분석을 바탕으로 진동에 취약한 다른 구간에도 방진 침목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