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제일제당 제공CJ제일제당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7조 2085억 원, 영업이익 3332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1%, 11.4% 감소한 수치다.
자회사 CJ대한통운을 제외한 기준으로는 매출 4조 3625억 원(-1.8%), 영업이익 2463억 원(-7.8%)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 9246억 원으로 3%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286억 원으로 30% 감소했다.
국내 식품사업(매출 1조 4365억 원)은 온라인 매출이 33% 성장했지만, 내수 소비 부진과 설 선물세트 조기 반영 등의 영향으로 전체 매출은 정체됐다.
반면 해외 식품사업(매출 1조 4881억 원)은 8% 성장하며 선전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는 상온 가공밥(+39%), 피자(+10%), 롤(+23%)이 성장을 견인하며 매출 1조 2470억 원을 기록했다. 중국과 일본도 만두 등 주력 제품의 판매 호조로 각각 15%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다. 유럽과 오세아니아에서는 대형 유통채널 입점과 제품 확장에 힘입어 매출이 각각 36%, 25% 증가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8954억 원(-12%), 영업이익 825억 원(-16%)으로 줄었다. 고부가가치 아미노산 품목의 기저 효과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다만 유럽연합의 중국산 라이신에 대한 반덤핑 관세가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고, 스페셜티 제품 비중도 20%대를 유지하고 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 5425억 원(-8%)을 기록했으나, 구조 개선과 동남아 축산사업 회복으로 영업이익 352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초∙최고∙차별화의 '온리원(OnlyOne) 정신'을 토대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더욱 가속화하고, 수익성 극대화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