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검찰, '대학원 입시 비리' 조국 아들 기소유예 처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로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2년 실형을 확정받은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가 지난해 12월 16일 오전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 입구에서 입장 발표 후 구치소 내부로 향하고 있다. 의왕=황진환 기자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로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2년 실형을 확정받은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가 지난해 12월 16일 오전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 입구에서 입장 발표 후 구치소 내부로 향하고 있다. 의왕=황진환 기자
검찰이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 아들 조원씨의 대학원 입시 비리 혐의에 대해 기소유예 처분을 내렸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판5부(정일권 부장검사)는 최근 조씨에 대해 기소유예했다.

기소유예는 혐의 사실은 인정되지만 검사가 범행 경위와 결과 등을 고려해 재판에 넘기지 않는 처분으로, 사실상 불기소 처분과 같다.

조씨는 2018년 1학기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석·박사 통합 과정에 지원하면서 허위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확인서,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명의 법무법인 인턴 확인서·조지워싱턴대장학 증명서를 제출한 혐의 등을 받았다.

검찰은 조씨가 연세대 석사 학위를 반납하겠다는 뜻을 밝힌 점과 연세대가 조씨의 입학을 취소한 점 등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범 관계인 조 전 대표는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해 12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을 확정받고 현재 수감 중이다.

0

1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5

새로고침
  • NAVERzilch2022-06-09 07:02:58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된 댓글입니다.

  • NAVERgksrnrdls2022-06-07 12:02:09신고

    추천4비추천8

    박은정 검사께 당부를 드린다
    그대가 한 일이 정의로운 일이라면 끝까지 사의하지 말고 싸워라
    정의의 봉이 꺽어지면 이세상은 암흑의 세상에서 두더지와 박쥐같은 놈들이 어지롭게 만들것이다
    국민들이 응원할것이다

  • NAVER계영배2022-06-07 10:43:02신고

    추천20비추천8

    입건된 만큼 절대 사직 처리 하지마라. 정권에 빌붙어 부부 정치검사로 검찰권을 농단한 죗값을 묻고 변호사 개업도 못하게 해야한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