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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車부품 관세 통유예? 핀셋유예?…"불안감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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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일부 자동차 업체 돕기 위한 방안 검토"
다음달 3일 예고한 부품 관세 유예 가능성 제기
오락가락 정책에 "말 뒤집어도 이상하지 않아" 반응도
근본적으로 업계 차원의 대책 마련 쉽지 않아
"정부 적극적 협상으로 관세 부담 낮춰야" 주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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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산 자동차 부품에 대해 관세 유예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국내 부품 업계가 한숨을 돌렸다.

다만 당장 시간을 번다고 해도 얼마가 될지 모를 유예 기간 동안 현지 생산 확대나 수출 다변화 등의 뾰족한 대책을 마련하기는 쉽지 않은 데다 미국의 통상 정책이 수시로 오락가락하는 점을 감안하면 방심할 수 없다는 기류가 감지된다.

트럼프 "車 업체 돕기 위한 방안 검토"…다음달 3일 부품 관세 유예?

16일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엘살바도르 대통령과의 회담을 앞두고 "캐나다와 멕시코, 그리고 다른 지역에서 부품을 이전하려는 일부 자동차 업체들을 돕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은 미국 내에서 부품을 생산할 예정이지만,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업계에선 다음달 3일부터 부과되는 수입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를 유예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엔진과 변속기, 전기 부품 등 자동차 핵심 부품에 대한 25% 관세 부과 방침을 밝힌 바 있는데 이런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선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공개한 관세 부과 대상 자동차 부품은 150개에 달한다. 구체적으로 △리튬이온배터리 △타이어 △쇼크업소버(충격흡수장치) △점화 플러그 와이어 △브레이크 호스 △차량용 컴퓨터 등 거의 모든 자동차 주요 부품을 망라하는 규모다.

지난해 자동차 부품의 대미(對美) 수출액은 전체 자동차 부품 수출의 36.5%인 82억2200만달러(우리돈 약 11조 7300억원, 한국무역협회)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미국 정부가 자동차 부품 관세 부과를 본격화할 경우 국내 업체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오락가락 말 바꾸기에 업계 '긴장'…"유예해도 대책 마련 쉽지 않아"

가뭄의 단비처럼 전해진 '관세 유예 가능성'에 업계는 안도하는 분위기다. 이날 현대차 주가는 하루 전보다 4.29% 오른 18만7천원에 장을 마감했고, 기아 주가도 3.37% 상승한 8만58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같은날 현대모비스 주가도 2.77%의 상승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방심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짙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관련 방침이 수시로 뒤집혔기 때문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초 대미 흑자 교역국에 대해 징벌적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캐나다와 멕시코 등을 여러차례 언급했지만 최근 상호관세 부과 국가에선 두 국가를 제외했다. 지난 11일에는 미국 정부가 스마트폰 등 전자 제품을 상호관세 부과 품목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가 사흘 뒤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주 중 (반도체 관세를) 발표하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한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통화에서 "(자동차 관세 유예를 시사한) 트럼프 대통령이 당장 며칠 뒤 부품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강하게 말하더라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당초 발표했던 대로 다음달 3일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예상대로 자동차 부품 관세 부과가 유예 되더라도 업계 차원에서 뾰족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미국에 대규모 현지 공장이 있는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관세를 피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당장 현지 생산 시설 확대 등을 추진하더라도 인증 절차를 밟는 데에 상당한 시간이 걸려 당분간은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내 부품 업체 약 1만7천곳 중 44.7%는 연 매출 300억 원 미만의 중소기업에 해당하는데 특히 영세한 기업들은 고율 관세 부과시 치명타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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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시장 매출 비중이 20%~30%에 달하는 국내 타이어 업계도 뚜렷한 수가 없기는 마찬가지다.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의 경우 미국 내 공장을 갖고 있지만, 생산을 끌어올려도 미국 내 타이어 소비량을 충족시키기에는 부족족하다. 생산을 늘리더라도 타이어 원료인 고무를 수입하는 과정에도 관세가 부과돼 비용도 상승은 불가피하다.

한 타이어 업계 관계자는 통화에서 "비용이 올라도 가격 상승으로 대응하기도 쉽지 않다"며 "다른 업체가 출혈을 감수하고 저가 공세에 나서면 시장을 뺏길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협상으로 부품 업계의 부담을 낮추는 것이 최선"이라고 주문했다.

'美업체 맞춤형' 멕시코·캐나다산 부품 관세 핀셋 유예 가능성도

일각에서는 트럼프가 부품 관세 정책을 미국 자동차 업체 편의에 맞춰 추진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부 자동차 업체들을 돕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는데 이는 자국 빅3(GM, 포드, 스텔란티스)와 테슬라를 고려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로 최근 관세 영향으로 스텔란티스는 미국 내 5개 공장에서 900명의 근로자를 일시 해고하는 등 미국 내 부담도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완성차 업체에 타격을 줄 수 있는 멕시코·캐나다산 부품에 대한 관세만 일부 유예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한국무역협회 한아름 통상연구실 수석연구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구체적으로 관세 정책을 명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예단하기는 힘들다"면서도 "자국 내 기업에 특혜를 주는 식으로 관세 정책을 펼 경우 반발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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