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北 공중조기경보통제기 공개인 듯 아닌 듯…사진만 보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北 매체 보도에 글 기사 없이 사진만 공개
핵잠수함 건조공개 때도 유사한 태도 보여
외부지원 속 중장기 무기개발 암시하는 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5~26일 새로 개발·생산하고 있는 무인항공기술연합체와 탐지전자전연구집단의 국방과학연구사업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5~26일 새로 개발·생산하고 있는 무인항공기술연합체와 탐지전자전연구집단의 국방과학연구사업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은 27일 적군의 동향을 탐지해 아군의 공중작전을 통제·지휘하는 공중조기경보통제기를 처음 공개했다.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무인항공기술연합체와 탐지전자전 연구기관을 현장방문한 소식을 전하면서 김 위원장이 공중조기경보통제기에 탑승한 사진을 게재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공중조기경보통제기의 비행장면을 통제실에서 바라보거나, 직접 공중경보기에 탑승해 그 안의 간부들에게 지시하는 사진이었다. 공중조기통제기 내부에는 한반도 지도를 담은 모니터 화면도 있었다.
 
사진 속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는 러시아의 일류신 수송기에 중국의 조기경보통제기와 유사한 형태의 레이돔이 올려 진 형상이다.
 
그런데 노동신문 등 북한매체의 관련 보도에는 사진을 제외하고 공중조기경보통제기를 언급하는 기사가 한 문장도 없었다. 
 
북한은 지난 8일 핵추진 잠수함의 건조 현황을 공개했을 때도 이와 유사한 태도를 보인 바 있다 
 
김 위원장의 방문 소식을 전하면서도 핵잠수함의 전체가 아니라 밑동 부문만을 담은 사진을 공개했다. 
 
글 기사도 보도 뒷부분에 김 위원장이 "당 제8차 대회 결정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핵 동력 전략유도탄잠수함건조실태도 현지에서 요해"했다는 한 문장에 그쳤다.
 
공통점은 핵잠수함이나 공중조기경보통제기나 러시아 등 외부의 지원으로 추진되는 무기라는 점이다.
 
북한이 사진으로 일부 공개한 핵잠수함의 경우 어느 정도까지 건조가 됐는지, 공중조기경보통제기도 어느 정도의 완성도를 갖췄는지 설명이 없으니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는 북한이 핵·미사일 등 자체로 개발한 무기에 대해서는 장황한 설명과 함께 김 위원장의 성과로 대대적인 선전을 하는 것과 비교된다. 
 
핵잠수함과 공중조기경보통제기 등의 공개는 북한이 취약한 해군·공군의 전력강화를 내부와 외부에 전파하면서도 본격적인 개발 및 운용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현재 생산 가능한 무기체계는 적극적으로 설명하는데 반해 중장기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는 무기체계는 보도 량을 조절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