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윤석열 체포에 野 정치권 "국격 회복 시작" 철저 수사 촉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진보당·정의당 전북도당 입장

15일 한남동 관저에서 체포된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수사처로 압송되고 있다. 과천=박종민 기자15일 한남동 관저에서 체포된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수사처로 압송되고 있다. 과천=박종민 기자
12·3 내란 수괴 피의자인 윤석열 대통령 체포와 관련해 전북지역 야당 정치권에서 "국격 회복의 시작", "민주질서 회복의 첫 단추"라는 평가와 함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 준엄한 심판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윤석열 대통령 체포 직후 성명을 내고 "국헌을 유린한 윤석열 일당의 내란 전모를 규명·단죄하는 시작이자 내란으로 무너진 민생 경제를 회복하는 정국 정상화의 발판"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오늘의 불행한 헌정사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내란 일당에 대한 관용 없는 단죄가 우선이라는 것을 촉구하며 내란 소요의 혼란을 신속히 수습하고 진정한 정치의 일인 민생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란에 침묵하다 동조하고 이제는 적극적인 내란당으로 거듭난 국민의힘 반응은 더욱 가관"이라며 "내란 수괴 윤석열과 윤석열의 적극적인 지지자를 자처한 국민의힘의 만행으로 대한민국이 쌓아 올린 '한강의 기적'이 무너지고 있음을 강력히 경고·규탄한다"고 덧붙였다.

더민주전북혁신회의는 논평을 내고 "윤석열 체포는 비상계엄 이후 무너졌던 민주질서 회복을 위한 첫 단추를 끼운 것에 불과하다"며 "공수처는 48시간 안에 윤석열의 내란 음모와 실행과정 그리고 2,3차 내란을 계획했는지까지를 신속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 "내란 수괴 혐의를 정확하게 소명해 법원에 구속영장을 신청해야 할 것"이라며 "아직도 윤석열은 공수처가 내란 수사권한이 없으며, 법원의 체포영장이 불법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증거인멸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조국혁신당 전북특별자치도당은 입장을 내고 "오늘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회복력과 시민의 승리를 다시 한번 증명한 날로 기록될 것"이라며 "윤석열의 체포로 민생이 안정되고 환율의 안정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체포에 이르기까지 국민은 내란의 광기와 폭압에 맞서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켜왔다"며 "오늘의 체포는 추위를 무릅쓰고 주말마다 객사 앞에 모여 체포와 구속을 목청껏 외친 전북도민의 의지와 헌신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언급했다.

또한 "체포는 시작일 뿐 구속과 기소, 재판과 탄핵을 통해 내란과 헌법 위반에 대한 죄를 단호하게 묻고,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되살리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아울러 골목상권을 비롯한 민생경제 회복에 정부와 전라북도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요청했다.

진보당 전북특별자치도당은 논평을 통해 "이제는 법의 시간"이라며 "체포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과오를 인정치 않고 자신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극우세력들을 선동했던 내란수괴 윤석열에 대한 역사와 국민, 법의 준엄한 심판이 내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수사기관들은 내란의 전모를 낱낱이 파헤쳐 대한민국을 절단내려 했던 내란 공범들, 잔당들을 하나도 남김없이 법의 심판대 위에 세워야 할 것"이라며 "국회는 조속히 내란 특검을 의결하고 헌재는 윤석열에 대한 파면을 결정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의당 전북특별자치도당은 성명에서 "이제는 구속"이라며 "윤석열은 마지막까지 자신의 범죄행위를 궤변으로 일관하며 부인했고 그동안 대한민국의 법질서를 무시하고 파괴했던 행위로 미루어 봐도 당연히 윤석열은 구속의 근거가 차고 넘친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피의자 윤석열은 증거인멸의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내란죄와 같은 죄질이 나쁜 범죄를 저질러 중형이 예상되므로 당연히 구속되어야 한다"며 "또한 아직 밝혀지지 않은 공범과 관련자들을 낱낱이 색출해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