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검찰 수사보고서 尹-明 대화에 박완수·윤한홍도 거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윤석열-명태균 대화 2021년 7월말 8월초 박완수·윤한홍 등장
명, 김 여사에 "윤총장 전화왔다, 고맙다" 박완수 메시지 전송
尹, 박 지사 믿을 수 없는 친구…명, 진주 방문 윤한홍 시켜야
명, 홍준표 고향 방문 기사 전송…尹 '체리따봉'
대통령 당선 이후…명 '창원국가산단 지정 기원문' 전송

박완수 경남지사(왼쪽)와 윤한홍 국회의원. 윤창원 기자박완수 경남지사(왼쪽)와 윤한홍 국회의원. 윤창원 기자

명태균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의 수사보고서에 담긴 윤석열 대통령 부부와 명씨 사이 상당량의 대화 중에는 경남지역 주요 정치인에 대한 의견도 나눈 것으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과 명씨 사이에서 거론된 인물은 박완수 경남지사와 윤한홍 국회의원이다.

윤석열-명태균 대화 2021년 7월말 8월초 박완수·윤한홍 등장

15일 뉴스타파가 공개한 지난해 11월 4일자 창원지검 수사보고서에는 윤석열 대통령 부부와 명씨가 각각 나눈 카카오톡 및 텔레그렘 메시지 대화는 280개다. 이중 경남지역 중심으로 보면 윤 대통령은 명씨와 대선 전 박완수 지사(당시 국회의원)와 윤한홍 의원을 두고 의견을 나눴다.

윤 대통령은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후인 지난 2021년 7월 31일자 SNS 메시지를 통해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주소를 물어봤고 명씨는 김 전 의원장의 주소를 전달했다. 이어 명씨는 윤 대통령에게 "박완수(경남지사)는 윤한홍(의원)과 경남지사 선거를 두고 라이벌 관계이고 전화하면 도와준다고 할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박완수 지사의 연락처를 전달했다.

윤 대통령은 다음날인 8월 1일 명씨에게 "(박 지사에게) 전화했고, 반가워하더라"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명씨가 건넨 박 지사의 연락처를 받고 윤 대통령이 통화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이어 명씨가 윤 대통령에게 '윤석열 전 총장 국민의힘 입당'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전송하자 윤 대통령이 '체리따봉' 이모티콘을 전송했다.

명, 김 여사에 "윤총장 전화왔다, 고맙다"는 박완수 메시지 전송

명씨는 같은날 김 여사에게 자신과 박 지사가 나눈 메시지 대화 내용을 캡처해 사진을 전송했다. 사진에는 박 지사가 명씨에게 "명대표, 우리 당을 위해서 수고많다고 이00으로부터 잘듣고 있다"며 "나도 많이 도와달라, 윤총장 전화왔다, 고맙다"라고 말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통화 직후 박 지사는 자신이 직접 밝힌 대로 지난 2021년 8월초 윤 대통령의 서울 자택에서 저녁식사를 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박 지사는 지난해 12월 기자회견에서 "명씨 소개가 아니라 '제3자'를 통해 윤 대통령이 자신을 만나고 싶어해 방문했다"고 말했다.

 尹, 박 지사 믿을 수 없는 친구…명, 진주 방문 윤한홍 시켜야 

윤 대통령은 또 2021년 9월 13일~16일까지 사흘간 명씨와 대화를 나눴다. 윤 대통령은 명씨에게 '의원들에게 전해들은 내용'이라며 "박완수는 측근인 도의원에게 11월 5일까지는 중립을 지키라고 지시했으므로 믿을 수 없는 친구"라고 의심했다. 2021년 11월 5일은 국민의힘 대선 최종 후보 선출날이었다.

명씨는 이어 윤석열 후보 지지 경남지역 국회의원 여부 텍스트를 윤 대통령에게 전송했다. 여기에는 박완수, 윤한홍, 정점식, 김태호, 강기윤, 서일준 등 의원 6명이 지지하고 나머지 의원들은 지지 유보나 타 의원을 지지한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명씨는 또 "진주 중앙시장 방문시 윤한홍 의원을 시켜 조규일 진주시장과 강민국 의원을 꼭 안내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고 윤 대통령은 "예"라고 답신했다. 윤 대통령은 명씨에게 '경북경남방문일정계획안' 문서 사진을 전송하자 명씨는 '감사하다'고 답변 후 창녕농협조합장 연락처를 윤 대통령에게 전송했다.

9월 17일~10월초 명, 홍준표 고향 방문 기사 전송…尹 '체리따봉'

이후 명씨가 9월 17일부터 24일 사이 윤 대통령의 경남 창녕 지역 방문 관련 언론보도 자료를 전송하자 윤 대통령이 '체리따봉' 이모티콘을 보냈다. 기사 내용은 윤 대통령(대선 후보)가 홍준표(후보) 고향 창녕군을 방문해 지역민들에게 큰 환영을 받았다는 것이었다. 후보 시절 윤 대통령은 홍준표 후보와 국민의힘 대선 최종 후보 선출을 두고 1, 2위를 다투던 시기였다.

명씨가 또 창원 전·현직 도·시의원 33인의 윤석열 후보 지지선언 관련 언론보도를 전송하자 윤 대통령이 '체리따봉' 이모티콘으로 답변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이재명 관련 여론조사 기관' 4개 기관을 특정한 텍스트 및 홍준표 캠프 관련 여론조작 의혹 등을 기재한 텍스트를 명씨에게 전송했다.

명씨는 윤 대통령에게 "오후 2시 공표 예정이고 기사는 오후 5시에 나올 예정인데 그때까지 보안유지 부탁드린다"라고 하면서 같은해 9월 23일자 여론조사 결과보고서(공표)를 보냈다. 이후 비공표 여론조사를 명씨가 윤 대통령에게 보내기도 했다. 이후 10월초 사이에 비공표 여론조사를 명씨가 윤 대통령에게 보내기도 했다.

尹 대통령 당선 이후…명 '창원국가산단 지정 기원문' 전송

명씨가 2022년 3월 당선된 윤 대통령에게 같은해 12월 31일자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하자 윤 대통령은 "늘 감사드린다. 새해 더욱 건강하시고 행운 가득하길 바란다"고 답했다. 이어 명씨가 '창원특례시민 일동 명의 창원시 국가산단 2.0 지정 기원문' 이미지 파일을 전송했다. 윤 정부는 다음해인 2023년 3월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15곳을 지정했는데 경남에서는 창원이 유일하게 포함됐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