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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엔진제작사GE, 사고조사단 합류…FDR은 6일 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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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참사]
국토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마지막 정례브리핑…이후 상시 전환
오전 10시 전 11개 항공사 CEO 참석 영상회의 열어 특별안전점검 실시
사고기 동일 기종 운영 6개 항공사 101대 전수조사 10일까지 연장…전국 공항 점검은 8일까지
무안공항 로컬라이저 둔덕으로 수평 맞춘 이유 "경제성, 안전성 등 조합…규정 위반 아냐"
콘크리트 그대로 드러내지 않고 흙으로 덮은 이유는 여전히 '침묵'

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현장에서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와 보잉사 관계자,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참사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로컬라이저(방위각시설)이 있는 둔덕에 올라 사고기체를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현장에서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와 보잉사 관계자,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참사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로컬라이저(방위각시설)이 있는 둔덕에 올라 사고기체를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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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무안공항에서 지난달 29일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원인 조사가 한·미 합동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미국 측 엔진제작사 GE(제너럴엘렉트릭) 관계자 1명이 추가 합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참사 당일 현장에서 수거한 블랙박스 장치 2개 중 일부 파손돼 워싱턴 소재 미 교통안전위원회(NTSB)로 보내 조사하기로 한 비행기록장치(FDR)는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조사관 2명이 오는 6일 출국하는 비행기로 운반해 이른 시일 내 현지 조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주종완 항공정책실장은 3일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에서 "한미 합동조사팀은 공항 내 임시본부를 마련하고 현장조사를 지속 진행 중"이라며 "엔진제작사(GE) 1명이 추가로 합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한미 합동조사팀은 한국 측 사조위 조사관 12명과 미국 측 연방항공청(FAA) 소속 1명, NTSB 소속 3명, 보잉사 6명, GE 1명 등 11명을 더해 총 23명으로 늘었다.

당초 사고기 엔진 제작사는 미국 CFMI로 알려진 바 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해당 기종이) CFMI 엔진을 장착하고 있는데, GE와의 합작사로 안다"며 "보잉 쪽 장착 엔진은 GE가 출장 가고 에어버스 장착 엔진은 CFMI에서 출장 가는 걸로 역할 분담한 걸로 들었다"고 전했다.

사고 여객기에서 수거한 음성기록장치(CVR). 연합뉴스사고 여객기에서 수거한 음성기록장치(CVR). 연합뉴스
블랙박스 조사에도 속도가 붙었다. 블랙박스를 구성하는 2개 장치 중 하나인 조종석음성기록장치(CVR)는 전날 오전 들을 수 있는 파일로 전환을 마치고 녹취록 작성에 착수했다. 여러 개 음성 파일 형태인데, 녹취록 작성 작업 종료 시점을 예단할 순 없지만 과거 사례를 볼 때 "수일 내 마무리될 거로 예상한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미국에서 조사하게 될 FDR의 경우 국토부는 "데이터가 온전하게 있는지, 양은 얼마나 있는지도 추출을 시작해 봐야 소요될 시간을 예상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기술적 부분이라 지금 특정 시기를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국토부는 전했다. FDR의 저장 용량은 최장 25시간이다.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안인 만큼 사조위의 중간 조사 결과, 특히 재생가능한 파일로 전환된 블랙박스 음성기록 공개 시점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날 오전 무안공항에서 유족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브리핑에서 사조위 이승렬 조사단장은 '항공보안법에 위반되지 않는 범위에서 블랙박스 내용을 유가족에게 공개할 수 있는지' 묻는 질의에 "'상황'에 따라 공개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해 국토부는 음성파일 공개 가능성과 시점에 대해선 사조위 측과 협의한다는 입장이다. 주 실장은 "향후 유가족들에게 필요한 부분만큼 공개한다는 취지로 해석하고 있다"면서 공개여부가 결정되는 상황이란 "조사가 진행되는 데 공정성과 객관성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에서 유의미한 사안이 나올 경우의 상황을 의미하는 걸로 생각된다"고 부연했다.

사조위 측의 사고 원인 조사와 별개로, 국토부는 이날 오전 10시 11개 국적항공사 CEO(최고경영자)가 참석하는 영상회의를 열어 철저한 안전관리를 지시하는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토부는 지난달 30일부터 사고기와 동일 기종인 보잉 737-800을 운영하는 국내 6개 항공사 총 101개 항공기를 대상으로 특별안전점검을 진행 중이다. 당초 이날까지 점검을 마칠 예정이었지만 오는 10일까지로 연장됐다.

조사가 연장된 이유에 대해 국토부는 "엔진과 랜딩기어, 고장 기록 위주로 3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봤는데 최근 언론에서 제기한 정비시간 준수, 부품 적정수량 확보 여부 등 문제를 추가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일주일 연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현장에서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관계자 등이 방위각시설(로컬라이저)을 조사하는 모습. 연합뉴스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현장에서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관계자 등이 방위각시설(로컬라이저)을 조사하는 모습. 연합뉴스
아울러 국토부는 참사를 키운 원인으로 지적되는 로컬라이저(착륙유도시설) 설치 형태 등 현황에 대한 항행안전시설 점검조사를 전날 시작해 오는 8일까지 진행한다. 전국 공항 현지실사를 진행한 뒤 그간 제기된 무안공항 로컬라이저 설치 규정 위반 여부 등 의문점에 대한 입장도 다시 내놓는다는 방침이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무안공항 활주로에 로컬라이저를 설치할 때 둔덕을 세운 이유에 대한 국토부 설명도 나왔다. 이번 참사가 발생한 활주로19 끝에서 264m 떨어져 설치된 로컬라이저는 약 2m 높이 콘크리트 둔덕에 지지해 있었고, 반대 방향의 활주로01 끝에도 1m가 조금 넘는 높이 둔덕이 있었다가 현재는 활주로 연장공사로 인해 철거된 것으로 알려졌다.

무안공항은 활주로를 중심으로 남쪽과 북쪽 모두 종단에 내리막 경사가 있어서 수평을 맞추기 위해 로컬라이저가 둔덕 형태 위에 설치됐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콘크리트를 쌓고 그 표면을 흙으로 덮는 대신 흙으로만 덮는 복토 작업으로 애초 활주로 수평을 맞춰 건설해야 했다는 아쉬움도 남는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활주로 설계 기준상 허용 경사도가 5%를 넘지 않으면 된다. 그 기준 안엔 들어온다. 2% 정도 수준인 것"이라며 "완전히 수평을 맞추면 아이디얼(이상적)하지만, 그만큼 비용이 증가하니까 경제성과 사업성, 안전성을 조합해 균형을 찾는 과정이다. 이 정도 수준은 허용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로컬라이저를 지지하는 콘크리트 구조물을 그대로 드러내지 않고 그 위를 다시 흙으로 덮은 이유에 대해 국토부는 여전히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을 끝으로 무안 제주항공 참사 관련 브리핑을 정례 방식에서 상시로 전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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