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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오늘부터 총파업…서울시·코레일 "시민 불편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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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주화 중단·성과급 체불 해결 등 요구" 막판 교섭 결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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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대체 운송수단' 버스 증편·운행 시간 연장

철도노조는 이날 오후 4시로 예정된 본교섭에서 합의 타결에 실패할 경우 5일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철도노조는 이날 오후 4시로 예정된 본교섭에서 합의 타결에 실패할 경우 5일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산하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5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철도노조는 정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외주화 정책 중단, 신규 노선 안전인력 충원, 성과급 체불 해결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철도노조는 전날까지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에 실패하며 결국 파업을 강행하게 됐다. 이에 따라 서울 지하철 1·3·4호선, 분당선, 일산선, 안산선 등 수도권 지하철과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ITX 등 철도 운행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전날 "3일 밤 10시를 넘기며 교섭장에서 불법 계엄령 소식을 접한 이후, 4일 오후 4시 속개한 교섭에서 노사는 막판 절충을 시도했지만, 합의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교섭 결렬 이유에 대해 "사측은 경영진 책임을 외면했고, 성과급 체불 해결 방안을 마련하지 못했다. 외주 인력 감축 문제도 여전했다"고 설명했다.

교섭을 재개한 지 4시간 50여 분 만인 전날 오후 8시 50분쯤 철도노조는 교섭장에서 철수했다. 철도노조 최명호 위원장은 "사측의 입장 변화가 있다면 언제든 교섭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며 사측의 결단을 촉구했다. 막판 교섭이 결렬됨에 따라 철도노조는 이날 낮 12시 서울 용산구 서울역을 비롯해 부산역, 대전역, 영주역, 광주송정역 등에서 출정식을 열고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앞서 철도노조는 지난 2일 보도자료를 내고 "철도 노사는 성과급 임금체불 231억 원 해결과 신규 개통노선 안전인력 충원, 외주화 중단, 정부 기준에 따른 기본급 정액 인상, 4조 2교대 승인, 감시카메라 등 여러 쟁점을 논의했지만, 성과가 미미했다"며 "5일 파업 전까지 원만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고 사측은 물론 기획재정부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철도노조는 정부와 한국철도공사에 △기본급 2.5% 인상 △성과급 기준 정상화 △안전업무 외주화 중단 △인력감축 중단 △개통 노선 인력 충원 △4조 2교대 전환 △공정한 승진제도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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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은 철도노조의 총파업에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며, 열차 운행 조정과 안전 대책을 마련했다고 전날 밝혔다. 파업 기간 중 열차 운행률은 평시 대비 △수도권 전철 75%(출근 시간대는 90% 이상) △KTX 67% △새마을호 58% △무궁화호 62% 수준으로 조정된다. 화물열차는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하며, 평시 대비 22% 수준으로 축소 운행한다. 코레일 관계자는 "파업 기간 열차 이용 전 운행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가능한 경우 버스나 항공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 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철도노조 파업으로 인한 출퇴근 교통 혼란을 줄이기 위해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버스 업계와 협력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한다. 출근 집중배차 시간대는 기존 오전 7시~9시에서 오전 6시~9시로, 퇴근 시간대는 오후 5시~7시에서 오후 5시~8시로 운행 시간을 1시간씩 연장 운영한다. 또 다람쥐버스(16개 노선)와 동행버스(10개 노선) 운행 시간을 1시간씩 연장해 각각 40회, 28회 증편 운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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