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11 AI 프로세서를 적용한 '2024년형 LG 올레드 에보(G4)'의 인테리어 모습. LG전자 제공AI(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 가전 제품이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만족도가 큰 AI 가전 업체는 LG전자로 조사됐다.
1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대표 조원만)가 네이버 쇼핑과 쿠팡의 5대 가전 제품별 인기 상위 랭킹 '톱100' 에 포함된 총 633개의 AI 가전 제품을 조사한 결과, LG전자 제품 수는 327개, 삼성전자는 216개로 집계됐다.
국내 양대 온라인 쇼핑인 네이버와 쿠팡에서 유통 중인 5대 가전 제품군 중 인기 상위 AI 가전을 조사한 결과, LG전자 제품이 절반 이상을 차지해 1위를 기록했고, 삼성전자는 2위에 랭크됐다.
5대 AI 가전 제품 가운데 TV, 냉장고, 세탁기·건조기 등 3개 품목은 LG전자가, 식기세척기는 삼성전자가 고객들로부터 더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에어컨 부문은 LG전자와 삼성전자가 비슷한 호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AI 가전 제품군별 세부 카테고리 가운데, LED(발광다이오드) TV,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냉장고·냉동고, 와인셀러, 세탁기·건조기, 의류관리기, 벽걸이형 에어컨 부문에서 LG전자 제품이 가장 많았다. 삼성전자는 QLED TV, 스탠드·멀티형 에어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CEO스코어가 실제 고객들이 남긴 리뷰를 정성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LG전자는 세련되고 심플한 디자인, 다양한 AI 기능, 가성비 등의 키워드가 다수 언급됐다. 특히 자녀들이 어버이날이나 부모님 생신 등 효도 선물로 LG AI 가전 제품을 추천하는 고객들이 많았다.
반면 삼성전자는 우수한 화질, 뛰어난 에너지 효율, 스마트폰 연동 등 스마트 기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소비자들은 결혼, 이사, 집들이 등 축하 선물로 삼성의 AI 가전을 주로 구입하거나 추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외에도 LG전자는 '가성비', '역시 가전', '적극 추천' 등 제품 추천, '저소음' 등 기능과 관련해서도 긍정적 평가가 많았다. 삼성전자 역시 '가성비', '역시 삼성' 등 제품 추천, '에너지 효율', '수납 공간' 등 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반면 부정적 키워드의 경우 '고객 센터', '서비스 센터' 등 고객 대응, '추가 비용' 등 배송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주로 언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