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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 45년만에 전격 폐쇄…공급과잉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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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과잉·해외 저가 철강재 공세로 악화된 수익성 개선 조치

포스코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이 지난 19일 마지막 선재제품을 생산하고 가동을 중단한 가운데 직원들이 선재공장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포스코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이 지난 19일 마지막 선재제품을 생산하고 가동을 중단한 가운데 직원들이 선재공장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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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가 45년 넘게 가동해온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을 전격 폐쇄했다.

최근 글로벌 철강 공급 과잉과 해외 저가 철강재 공세 등으로 악화되고 있는 수익성을 개선하고 효율화를 이루기 위한 조치다. 

포스코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이 45년 9개월간의 가동을 마치고 셧다운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1선재 폐쇄는 지난 7월 포항 1제강공장에 이은 두번째 셧다운이다.

포스코는 최근 글로벌 철강공급 과잉현상의 지속, 해외 저가 철강재의 공세, 설비 노후화 등의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 1선재공장 폐쇄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은 지난 1979년 2월 28일 가동을 시작해 두 차례 합리화를 거쳐 지난 45년 9개월간 누적 2800만t의 선재 제품을 생산해왔다.

선재(wire rod)는 철강 반제품을 압연해 선 형태로 뽑아낸 제품으로, 강선, 와이어로프, 용접봉 등을 만들기 위한 중간 소재로 사용된다.

1선재공장에서 생산한 선재 제품은 못·나사 등의 재료와 타이어코드, 비드와이어 등 자동차 고강도 타이어 보강재로 활용되어왔다. 

포스코는 1선재에서 생산하던 고강도 타이어코드, 선박 및 자동차용 용접봉 등 강재를 포항 2~4선재공장에서 전환 생산할 계획이다. 1선재 전 직원은 11월 말까지 공장 정리 후, 부내 또는 타 부서로 재배치된다. 

포스코는 내수 저가재 시장은 이미 해외 저가 수입재 중심 시장으로 재편되어 해당 설비 조정으로 인한 시장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는 앞으로 저가재 가격중심의 경쟁시장 비중을 축소하고 자동차용 CHQ(고강도 볼트), 스프링강, 베어링강 등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선재 생산과 판매를 재편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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