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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막을 '배터리 인증제' 시범사업 이달부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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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그린모빌리티·대동모빌리티·LG에너지솔루션 5개 사 우선 참여

지난달 27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평택해양경찰서 전용부두에서 열린 '전기차 배터리 화재 진압 및 감식 훈련'에서 과학수사관들이 배터리 감식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지난달 27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평택해양경찰서 전용부두에서 열린 '전기차 배터리 화재 진압 및 감식 훈련'에서 과학수사관들이 배터리 감식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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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달부터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을 정부가 직접 인증하는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배터리 인증제는 전기차에 장착되는 배터리의 안전성을 정부가 사전에 직접 시험해 인증하는 제도다. 관련 법적 근거를 담은 개정 '자동차관리법'이 내년 2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앞서 2003년 제작자 스스로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적합하게 제작됐는지 여부를 확인해 판매하는 '자기인증제도' 시행 후 20여 년 만에, 정부가 직접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체계로 전면 전환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앞서 지난달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된 '전기차 화재 안전대책'에도 배터리 인증제, 배터리 정보공개, BMS(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강화, 배터리 검사항목 확대 및 배터리 진단기 등 검사 인프라 확충, 배터리 이력관리제 등 내용이 담겼다.

국토부는 이번 달부터 배터리 인증제 시범사업을 실시, 배터리 인증제를 조기 안착시켜 전기차 안전성의 핵심 요소인 배터리 안전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제공국토교통부 제공
이번 시범사업에는 업계 수요조사를 거쳐 총 5개 사가 참여한다. 승용차 배터리의 경우 현대와 기아가, 이륜차 배터리는 그린모빌리티와 대동모빌리티 및 LG에너지솔루션이 참여한다.

이를 위해 국토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참여업체 간 시범사업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이날 체결하고 본격적인 배터리 안전성 시험에 착수한다.

배터리 안전성 시험은 자동차관리법상 성능시험 대행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열충격 △연소 △과열방지 △단락 △과충전 △과방전 △과전류 △진동 △기계적(충격, 압착) △낙하 △침수 등 총 12개 시험항목에 대해 진행한다.

국토부 백원국 2차관은 "배터리 인증제는 전기차 안전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배터리 인증제가 조기에 안착하여 국민들이 보다 안심하고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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