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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광고 수익 상승·콘텐츠 부진…영업익 전년동기 대비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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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올해 2분기 실적 발표
톡비즈 등 광고 매출 증가
콘텐츠 부문 부진…'스토리' 매출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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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CUTBIZ

카카오 2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 증가했다.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하는 톡비즈 매출이 성장세를 보인 반면 콘텐츠 사업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렀다.

카카오가 2분기 연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4% 증가한 2조 49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18% 늘어난 1340억 원, 영업이익률은 6.7%를 거뒀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2분기에 955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했다.

특히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139억 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등의 광고를 통한 매출은 3073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 늘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06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카카오톡의 2분기 기준 국내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4893만 명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3535억 원이다.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79억 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콘텐츠 부문 매출은 다소 둔화세를 보였다.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 496억 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슷했다. 스토리의 2분기 매출은 215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다. 카카오는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심화에 대응하는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라는 설명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톡채널과 선물하기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사업 구조를 굳건히 하겠다"며 "카카오톡의 본원 경쟁력과 새로운 동력이 될 AI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속도를 내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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