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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유통경기 전망 엇갈린 희비… '알·테·쉬'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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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수, 여름휴가철, 올림픽 특수에 오프라인은 '기대감'
온라인쇼핑, 유통업체 중 유일하게 전망치 하락
중국 저가 공세 치열한데, 온라인플랫폼 규제…'우려'

대한상공회의소 제공대한상공회의소 제공
NOCUTBIZ

3분기 유통업계 체감경기 전망이 엇갈렸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의 경우 추석 등 연휴에 대한 기대가 큰 반면, 온라인은 중국의 저가 공세 등으로 전망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5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망치는 82로 집계됐다.

RBSI는 유통기업의 경기 판단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낸다. 100 이상이면'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무역수지 개선, 자산가치 상승 및 추석특수에 대한 기대감 등에 힘입어 오프라인업태를 중심으로 경기 기대감이 살아난 반면, 온라인쇼핑은 온라인시장내 경쟁이 치열한데다가 중국 이커머스 공세도 현재진행형이라는 점 등이 체감경기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추석특수에 오프라인은 '기대감', 알·테·쉬에 오프라인은 '우려'

업태별로 체감경기 전망에 희비가 엇갈렸는데 대형마트(103)와 백화점(103)이 기준치 100을 웃돌며 전체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대형마트의 경우 고물가‧고금리 장기화로 외식비‧배달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집밥을 찾는 수요가 늘고 있는데다, 고물가에 대응한 할인행사, 초저가상품, 소싱통합 등을 통한 가격경쟁력 강화노력이 기대감 개선으로 이어졌다고 분석됐다. 여기에 9월 추석 특수도 기대감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백화점도 3분기에는 추석 대목이 있는데다 주식‧가상화폐 등 자산가치가 상승세에 있고, 원화 약세로 외국인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실제로 백화점 3사는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 매출이 지지난해 같은 기간대비 40% 내외의 성장률을 보이기도 했다.

편의점(79→88)도 전분기 대비 전망치가 개선됐다. 3분기가 아이스크림, 음료‧주류 등이 잘 팔리는 성수기인데다가 파리올림픽 특수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경쟁 심화로 인해 점포당 매출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는 점은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슈퍼마켓(77→85)도 경기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높은 물가 탓에 내식용 식품매출이 견조한 상승세를 보이고, 소량 구매와 근거리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영향으로 분석된다. 또 당일 즉시배송 서비스 강화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가 본격화되고 있는 점이 기대감을 키웠다.

온라인쇼핑(84→69)은 업태 중에서 유일하게 전망치가 하락했다. 초저가를 무기로 중국 온라인플랫폼의 공세로 시장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플랫폼 규제에 대한 우려가 체감경기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대한상공회의소 제공대한상공회의소 제공
중국 온라인플랫폼의 공세가 주춤해지는 추세에 있지만 유통업체의 4곳 중 3곳(75%)은 중국 온라인플랫폼을 '현재 또는 향후 경쟁해야 할 상대'로 인식하고 있었다.
 
중국 온라인플랫폼을 경쟁상대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유통업체들은 '현재도 앞으로도 경쟁해야 할 상대(51.4%)'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당장은 경쟁상대가 아니지만 향후 경쟁해야 할 잠재적 경쟁상대라는 답이 23.8%로 그 뒤를 이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고물가‧고금리 상황에서는 저가상품 수요와 합리적 소비행동은 변함없이 존재할 것"이라면서 "비즈니즈모델 및 판매 혁신 등을 통한 가격 경쟁력 제고로 시대 변화에도 변하지 않는 시장수요에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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