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브랜드 가치 급락…라인 사태 여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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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공백 장기화에 종합병원 브랜드 가치도 하락

연합뉴스연합뉴스
이른바 '라인 사태'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네이버의 브랜드 가치가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 공백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종합병원의 브랜드 가치도 일제히 하락했다.

30일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분기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네이버는 브랜드가치 평가지수(BSTI·BrandStock Top Index) 903.3점을 얻으며 8위를 기록, 전 분기보다 4계단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제재 리스크가 발생한 쿠팡도 전 분기 대비 2계단 하락한 11위로 내려 앉으며 10위권에서 밀려났다.

동영상 플랫폼 대표 브랜드인 유튜브는 BSTI 915.5점을 얻어 1분기 대비 2계단 상승, 4위를 기록했다.

넷플릭스는 1분기 20위에 오른 데 이어 2분기에 15위까지 뛰어 올랐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 갤럭시는 BSTI 940.1점을 얻으며 전체 1위를 유지했다.

1분기 22위였던 아이폰은 2분기 10위로 12계단 뛰어 올랐다.

카카오톡과 KB국민은행은 각각 2, 3위를 지켰으며, 구글과 롯데월드 어드벤처, 신라면, 대한항공 등이 상위 10위권에 랭크됐다.

의료 공백 사태가 이어지며 종합병원의 브랜드 가치도 대부분 하락세를 보였다.

종합병원 1위 브랜드인 삼성서울병원은 지난 분기 대비 5계단 하락, 19위로 밀려났다. 세브란스병원(29위→31위)과 서울아산병원(75위→83위) 등도 대부분 하락세를 보였다.

1분기에 반짝 상승했던 아파트 브랜드 가치는 다시 하락 전환했다.

자이는 전 분기 대비 4계단 하락한 48위를 기록했고, 힐스테이트(55위→58위), 롯데캐슬(58위→64위), 래미안(63위→67위) 등도 하락했다.

반면 미래에셋증권(21위)과 KB증권(39위), 삼성증권(47위) 등 증권 주요 브랜드들은 종합주가지수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보합 내지 상승세를 보였다.

이번에 신규 진입한 브랜드는 하이원리조트(81위)와 X(85위), 하나증권(95위), 삼양라면(99위), 백산수(100위) 등 총 5개다.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는 BSTI 점수가 높은 브랜드를 상위 100위까지 선정해 발표하는 국내 유일의 브랜드 가치 평가 인증제도다.

BSTI는 총 230여개 부문의 대표 브랜드 1천여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로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정기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 가치 평가모델이다. 만점은 1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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