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의회 단체사진.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제공제12대 전반기 전북특별자치도의회는 집행부와의 생산적 견제 관계를 유지하며 지역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섰다. 의회는 내부적으로 전문성을 강화하고 의정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을 정비하고 인력을 확충했다. 또한 '신뢰받는 의회, 강한 의회'를 지향하며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윤리기준을 강화했다.
1월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의회도 '전북특별자치도의회'로 새롭게 출범했다. 도의회는 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전북특별법 제정에 주력했으며, 출범 이후에는 특례 발굴 및 시행을 위한 자치입법 마련에 집중했다. 중앙정부 권한의 일부가 전북자치도로 이관됨에 따라 자치입법 영역이 확대되었고, 관련 조례 제정 및 개정 활동을 이어갔다.
도의회는 지역 현안 해결에 총력을 기울였다. 매 회기마다 도정 및 교육행정 현안을 공유하며 도청 및 교육청과 적극적으로 소통했다. 전북특별자치도, 이차전지 특화단지, 균형발전 등 주요 현안과 관련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전북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새만금 예산 삭감에 대응해 강도 높은 투쟁을 벌여 예산 일부를 복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의회는 연구모임 및 특별위원회를 활성화하며 의원들의 역량을 강화했다. 균형발전, 탄소중립, 새만금특별지자체 설치 등과 관련한 특별위원회를 운영했다. 또한 지방자치발전, 기후위기 대응, 인구감소 대응 등의 연구모임을 구성해 공부하는 의회의 면모를 보였다.
전북자치도청의 조직개편에 대응하고 업무 연관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상임위원회를 개편했다. 7월부터 시행된 개편안에 따르면 행정자치위원회는 기획행정위원회로, 환경복지위원회는 농업복지환경위원회로, 농산업경제위원회는 경제산업건설위원회로, 문화건설안전위원회는 문화안전소방위원회로 조정했다.
도의회는 의정활동비 지급 제한 조례를 전국 최초로 개정했다. 구금 상태에서만 지급되지 않던 의정활동비를 출석정지 기간과 질서의무 위반 시에도 지급되지 않도록 확대했다. 또한 공무국외연수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심사를 강화했다.
의회 인사권 독립 이후 조직을 확충하고 인력을 충원했다. 의정홍보담당관실과 자치현안지원팀을 신설해 의정활동을 활발히 홍보하고, 자치법규의 효용성을 높이며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정책지원관을 확충해 의원들의 의정활동 보좌 기능도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