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北 '오물 풍선' 경상‧전라까지 전국에서 150여개 발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울 주택가에선 풍선 터뜨리는 타이머 장치도 발견
2016년에도 살포 전례…차량이나 주택지붕 파손 사례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서울 영등포구(경인고속도로 입구), 충남, 서울 구로구, 경기 연천군에 떨어진 대남풍선. 국방부 제공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서울 영등포구(경인고속도로 입구), 충남, 서울 구로구, 경기 연천군에 떨어진 대남풍선. 국방부 제공
북한이 남측을 향해 오물을 담아 살포한 것으로 추정되는 풍선이 전국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29일 오전 11시 현재 강원, 경기, 서울, 충청, 경상, 전라 등 전국 곳곳에서 150여개가 식별돼 수거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합참은 전날 오후 늦게 북한의 대남전단(삐라)으로 추정되는 미상 물체가 경기도와 강원도 접적지역에서 발견됐다며 해당 지역에 접촉 주의 등을 당부하는 안전문자를 발송했다. 
 
합참은 "우리 군은 북한군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대남전단 살포 시 대응체계를 갖추고 있었으며, 사전에 경찰‧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국민안전대책을 강구했다"고 설명했다. 
 
합참은 "북한의 대남풍선은 민가 지역 뿐만 아니라 공항, 고속도로 등에 낙하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실제로 2016년에는 차량 및 주택(지붕) 등이 파손된 사례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2016년 발견된 북한 대남풍선의 내용물. 국방부 제공2016년 발견된 북한 대남풍선의 내용물. 국방부 제공
합참은 지상에 낙하한 풍선은 군의 화생방신속대응팀(CRRT)과 폭발물 처리반(EOD)이 출동해 수거하고 있고, 현재까지 확인한 바로는 오물과 쓰레기 등이 포함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합참은 "북한의 이러한 행위는 국제법을 명백히 위반하는 것이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면서 "북한 풍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 있으며, 북한의 반인륜적이고 저급한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6일 국내 대북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에 맞대응하겠다며 "수많은 휴지장과 오물짝들이 곧 한국 국경 지역과 종심 지역에 살포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0

4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3

새로고침
  • KAKAO빨리해서생긴일2024-05-29 18:03:40신고

    추천0비추천0

    김치찌게 계란말이도 안먹히고 에이 ㅆㅂ 일본 주술에 보니까 오물 넣어 풍선 띄우라니까 붕짜자붕짜 원식아 쏴라!!! ㅋㅋㅋ
    했겠지 지금이 때가 어느때인데 이런 장난질이 통하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NAVER곰재앙2024-05-29 11:59:33신고

    추천1비추천4

    재인이한테 보내주라니까~~ㅋㅋㅋ 북한산 거름으로 농사 지어서 깨문이들이랑 나눠 먹으면 되겠네~꿈에도 그리던 북한~갈 수 없으니 거름이라도 보내줘 ㅋㅋ

  • NAVER쳄스2024-05-29 11:45:54신고

    추천1비추천7

    북에서 보내온 선물 인데 잘 회수했다가 모두 더불어공산당 국개원들에게 골고루 나누어 드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