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역사왜곡 교과서 2종 검정 통과 유감"…일본에 즉각 시정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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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군위안부' 표현 삭제한 일본 중학교 교과서. 연합뉴스 '종군위안부' 표현 삭제한 일본 중학교 교과서. 연합뉴스 
교육부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그릇된 역사관으로 역사적 사실을 심각하게 왜곡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2종을 추가로 검정 통과시킨 데 깊은 유감을 표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추가로 통과된 교과서 2종은 독도에 대한 우리나라의 영토 주권을 침해하는 내용과 더불어, 우리나라에 대한 식민 지배와 침략 전쟁을 정당화하고, 일본군 위안부를 강제로 끌고 간 적이 없다는 등 심각한 왜곡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달에 발표한 성명을 통해 한일 양국이 보다 건설적인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 왜곡을 바로잡아 미래 세대에게 진실을 알려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함을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더욱 심각한 왜곡 기술을 포함한 교과서를 검정 합격시킨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며 한일 양국 관계 발전 추세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일본 정부는 과거 한일 우호관계의 기반이 된 미야자와 담화의 근린제국 조항과 무라야마 담화의 의미를 되새기며 향후 교과서 왜곡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미야자와 담화의 근린제국 조항은 "교과서 집필에 있어서 이웃 아시아 국가들과의 사이에 발생한 사건을 다룰 경우 국제적 이해와 협조라는 견지에서 필요한 배려를 한다"는 조항을 의미한다.
 
무라야마 담화는 "식민지 지배와 침략으로 아시아 여러 나라의 사람들에게 많은 손해와 고통을 줬다. 의심할 여지 없는 역사적 사실을 겸허하게 받아들여 통절한 반성의 뜻을 표하며 진심으로 사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교육부는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과거사를 겸허히 수용하고 역사를 직시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한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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