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청 별관 용도 현대해상 매입, 시의회 상임위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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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제2차 공유재산관리계획안 가결
22일 본회의 통과 때 감정평가 추진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 제공전주시청 전경. 전주시 제공
전북 전주시청 별관 마련이 첫 관문인 시의회 상임위원회 문턱을 넘었다.

18일 전주시에 따르면 시청 인근 현대해상 빌딩을 매입해 별관으로 사용하는 내용이 담긴 '2024년 제2차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이 이날 시의회 행정위원회를 통과했다.

시는 인근 삼성생명 빌딩을 매입해 리모델링을 거쳐 별관으로 쓰려던 것에서 선회해 현대해상 빌딩을 별관으로 낙점했다.

이런 내용의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이 오는 22일 본회의를 통과하면 현대해상 측과 건물 매매를 위한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간다.

감정평가와 협의매수 등이 원활히 진행되면 매매 계약과 건물 리모델링을 거쳐 내년 말쯤 별관 개관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 관계자는 "올해 본예산에 별관 매입 용도로 30억원이 세워져 있다. 오는 6월과 하반기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등을 통해 부족분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당초 시는 삼성생명 빌딩을 매입해 내년 7월부터 별관으로 사용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건물 소유주 측과 감정평가 및 협의 매수를 추진했다.

하지만 매매가격을 놓고 입장 차가 커 난항을 거듭했다. 주차장 용도로 쓰려던 노송주차장 부지 소유주와 갈등도 불거졌다. 앞서 주차장 부지 소유주는 이 자리에 오피스텔을 짓겠다며 지난해 8월 건축허가 신청을 냈지만 완산구가 불허했다. 이에 부지 소유주가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전주시 본청사는 비좁고 노후화가 심해 사무공간 부족에 시달렸다. 소속 공무원 970여명 가운데 420여명이 본청과 의회 건물에서 일한다. 부족한 공간을 청사 인근 현대해상과 대우빌딩 건물 2곳을 빌려 사용하고 있다. 이곳에서 전체 직원의 절반이 넘는 약 550명이 근무한다.

건물 임차료와 주차료 등을 합한 비용으로 연간 17억원을 지출하고 있다.

고질적인 주차 공간 부족도 숙제다. 본청 주차장은 139면인데 이는 법정 주차면수인 117면보다 20여면이 많은 정도지만 관용차 전용공간 등을 제외하면 민원인들의 주차공간은 턱없이 부족하다.

한편 전주시는 2019년 1월 현대해상 건물 매입을 추진했지만 매매가 입장 차가 커 무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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