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대형마트에서 채소, 과일 등을 구매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황진환 기자소비자들이 많이 사는 가공식품 실구매가가 1년 사이 6% 가량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다소비 가공식품 평균 가격을 조사한 결과 32개 품목 가운데 25개 품목의 가격이 전년 동기보다 상승했다. 전체 평균 상승률은 6.1%며, 가격이 오른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9.1%였다.
특히 식용유(100mL)는 올해 1분기 963.7원으로 1년 전 평균 643.3원에서 49.8%(320.4원)나 올라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설탕(27.7%)과 된장(17.4%)의 오름세도 가팔랐으며, 카레(16.3%), 우유(13.2%), 맛살(12.3%), 커피믹스(11.6%), 고추장(7.8%), 햄(7.6%), 시리얼(6.7%) 등도 상승률 상위 10위 안에 포함됐다.
정부가 서민 물가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집중 관리해온 일부 품목도 1분기에 가격 상승세를 이어갔다.
라면, 빵, 과자, 커피, 아이스크림, 설탕, 원유 등 7개 관리 품목 가운데 설탕은 100g당 가격이 지난 1월 359원에서 지난 달 367원으로 2.2% 상승했다. 라면도 개당 804원에서 810원으로 0.7% 올랐다.
다소비 가공식품 중 올해 1분기 평균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한 품목은 어묵(-15.2%), 소주(-4.1%) 참치통조림(-3.8%), 간장(-3.4%), 즉석밥(-2.8%), 밀가루(-1.5%), 탕(-0.9%) 등 7개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에 활용된 품목 가격은 대형마트(이마트·농협하나로마트), 슈퍼마켓(롯데슈퍼·GS더프레시), 백화점(현대·신세계), 편의점(CU·GS25·세븐일레븐) 등 4개 유통 채널 전국 500여개 점포의 실제 판매가를 평균한 것이다.
각 유통 채널의 할인 행사 여부와 할인율에 따라 시점별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실제 소비자가 부담하는 가격을 비교하기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