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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정거장 걸어가요" 12년 만에 멈춰선 서울 시내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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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서울 시내버스 총파업 돌입…막판 협상 결렬
출근길 시민들, 시내버스 대신 지하철·마을버스 찾거나 걸어가기까지
"평소보다 30분 늦게 도착할 듯…버스 기사 처우 개선됐으면"

28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역 환승센터가 텅 비었다. 나채영 수습기자28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역 환승센터가 텅 비었다. 나채영 수습기자
서울 시내버스가 12년 만에 멈춰섰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28일 오전 4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이날 출근길 버스 정류장은 텅 비었고, 지하철역은 새벽부터 붐볐다.

이날 오전 6시 30분쯤,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역 환승센터는 여느 때와는 다르게 텅 빈 모습이었다. 버스를 기다리는 사람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버스 정류장 전광판에는 '28일 시내버스 파업, 타 교통수단 이용 바람'이라는 문구가 떠 있었다.

미처 파업 소식을 알지 못해 청량리역 환승센터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김미영(56)씨는 취재진이 전한 파업 소식에 "전면 파업인 줄은 몰랐다"면서 일행에게 "버스 안 다닌다고 한다. 우리 걸어가야겠다"며 열 정거장도 넘게 걸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28일 오전 서울 은평구 구파발역 버스정류장에 붙은 시민 협조문. 주보배 수습기자28일 오전 서울 은평구 구파발역 버스정류장에 붙은 시민 협조문. 주보배 수습기자
서울 은평구 구파발역 버스 정류장에도 사람이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정류장에는 '시내버스 파업으로 인해 운행 중단 및 배차간격 지연이 우려되므로 마을버스 및 지하철 이용을 권고 드린다'는 시민 협조문이 붙어있었다.

출근길 시민들은 버스 정류장 대신 지하철역으로 몰렸다. 이른 시간인데도 지하철역은 이미 열차를 기다리는 시민들이 가득 찼다.

28일 오전 서울 은평구 지하철역 구파발역사 안이 붐비는 모습. 주보배 수습기자28일 오전 서울 은평구 지하철역 구파발역사 안이 붐비는 모습. 주보배 수습기자
구파발역에서 만난 시민 60대 김모씨는 "원래 종로 1가 직장까지 741번 버스를 타는데, 어제 저녁에 파업 예고 소식을 듣고 지하철을 타고 가야겠다고 생각했다"며 "평소보다 20분 빨리 나와서 지하철역으로 왔다"고 말했다.

김씨는 "오늘 지하철역에 사람이 엄청날 것 같다"며 "(파업이) 적절한 선에서 빨리 해결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지하철 노량진역에서 만난 심명서(24)씨는 "상도역에서 시청역까지 원래 500번 버스를 타고 출근하는데, 비상 재난 문자를 보고 (파업 사실을) 알았다"며 "버스를 타면 바로 한 번에 가는 건데, (지하철은) 갈아타야 해서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심씨는 또 "지하철로 가면 평소보다 30분 정도 더 늦을 예정이라, 출근이 좀 늦어질 것 같다"며 "출퇴근길 버스가 조금만 더 증차됐으면 좋겠고, 버스 기사들에 대한 처우도 개선해 일반 국민들의 불편도 최소화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 버스노조는 그간 △인천 등 인근 시내버스 준공영제 지역보다 뒤처진 임금 수준의 개선 △호봉제도 개선 △정년 이후 촉탁 계약직에 대한 임금 차별 폐지 등을 요구해왔다.

다른 지역보다 생활비가 많이 필요한 서울 지역에서 근무하는데도 정작 인천 등 다른 수도권 버스기사들보다 낮은 임금을 받다 보니 인천·경기 지역으로 인력 유출이 심해지고, 그만큼 버스기사들의 업무량도 늘어나는 악순환에 빠졌다는 주장이다.

노사는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지난 23일까지 중앙노사교섭을 7차례, 사전 조정회의를 2차례 진행해 임금교섭을 진행해왔다.

반면 사측은 최근 5년간 물가상승률과 임금인상률을 비교했을 때, 노조 측 요구사항이 과도하다고 맞서고 있어 합의점을 찾지 못해왔다.

그러던 중 지난 26일 노조가 조합원들을 상대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재적 조합원 대비 88.5% 찬성률로 파업안이 가결됐다.

이후 전날(27일) 오후부터 노사가 밤새 막판 조정에 나섰지만, 결국 협상이 결렬되면서 이날 오전 4시부터 총파업이 시작된 것이다.

노조가 파업에 돌임함에 따라 전체 서울 시내버스(7382대)의 97.6%에 해당하는 7210대가 운행을 멈춘 상태다.
 
서울버스노조가 파업한 것은 2012년이 마지막이었다. 당시 20분간 부분 파업이 진행됐다.
 
한편 서울시는 노조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들어갔다. 지하철을 하루 202회 증편하고, 서울 25개 자치구에서는 민관 차량 400여 대를 투입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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