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분리매각' 총선 의제 되나…부산시의회·시민사회 한목소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부산시의회 의장단 "에어부산은 부산 향토기업"
"분리매각 시민 염원 외면 말라" 강력 촉구
시민단체 "글로벌 허브도시에 거점 항공사 없어서야"
각 정당에 '에어부산 매각' 총선 핵심 공약화 촉구

에어부산 항공기. 에어부산 제공에어부산 항공기. 에어부산 제공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촉구하기 위해 부산시의회와 시민사회가 이례적으로 힘을 합쳤다. 지역상공계와 시민사회가 요구해 온 이슈에 국민의힘이 다수를 차지한 부산시의회가 힘을 보태면서, 에어부산 분리매각 문제가 주요 총선 의제로 떠오를지에 관심이 쏠린다.
 
26일 오전 11시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는 부산시의원 30여 명과 부산지역 시민단체 대표들이 함께 단상에 오르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이날 부산시의회는 안성민 의장과 박중묵·이대석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 등 주요 인사들이 총출동했다.
 
연단에 선 부산시의회 의장단은 정부와 KDB산업은행 등을 향해 지역 향토기업을 살리기 위한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조속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은 "에어부산이 김해공항 점유율 10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최근 LCC 항공사 가운데 최고의 수익률을 올린 이유는 하늘길에 대한 부산시민 열망이 담겼기 때문"이라며 "에어부산은 하늘을 날고 싶은 부산시민들의 열망이 담긴 항공사"라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이 4년째 이어지면서 300명 넘는 에어부산 직원이 직장을 잃었고, 청년이 제일 선호하던 지역 대표 기업은 추락하고 있다"라며 "최근 지역 소통창구였던 에어부산 전략커뮤니케이션실까지 전격 해체하는 등 사태는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촉구하는 지역 요구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볼 수밖에 없다. 산업은행과 대한항공은 하루속히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발표해 소모적 갈등의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중묵 부산시의회 부의장도 "에어부산은 2007년 부산시와 지역기업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항공사로, 수도권이 많은 기업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일 때 에어부산은 지역상공계와 시민사회 힘으로 온전히 키워낸 명실상부 부산의 향토기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덕도 신공항이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부산에 본사를 둔 거점 항공사가 필수"라며 "정부와 정치권, 산업은행과 대한항공은 수도권 중심주의 사고에서 벗어나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향한 부산시민의 간절한 염원을 더는 외면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부산시의회 의원 30여 명과 부산지역 시민사회가 26일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함께 열고 있다. 박진홍 기자부산시의회 의원 30여 명과 부산지역 시민사회가 26일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함께 열고 있다. 박진홍 기자
시민단체는 정부와 여당, 부산시가 총선을 앞두고 강조하고 있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에어부산 분리매각이 필수라고 목소리 높였다.
 
박재율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는 "당초 정부는 통합 LCC 본사를 비수도권에 두겠다고 했으나,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은 인천에 본사를 두겠다며 번복했고 정부와 산업은행은 묵인하고 승인했다"며 "그렇다면 에어부산은 분리 매각해 가덕신공항 거점 항공사로 두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으나 정부와 산업은행은 아직도 아무런 대답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특별법을 만들겠다는데, 그 도시에 거점 항공사 없는 공항이 과연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는가. 산업은행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한다는데, 거점 항공사 없이 해외 유수 인재들이 드나드는 국책금융기관 역할을 제대로 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상임대표도 "(정부 여당이)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추진하고 있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민생토론회에서 에어부산 분리매각에 대해 한마디 거론했나"라며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도 총선 전에 분명히 이 문제에 대해 답변하라고 했지만, 합병을 이유로 답을 안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날 부산시의회와 부산지역 시민사회는 제22대 총선에서 각 정당과 후보자들이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통한 가덕신공항 거점 항공사 확보를 핵심 공약으로 제시하고, 총선 이후 적극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