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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문화회관 자체수입 첫 200억원 돌파…창작공연 흥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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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수입 219억원…법인화 이후 24년 만에 최초

세종문화회관 제공 세종문화회관 제공 세종문화회관이 1999년 법인화 이후 최초로 자체 수입 200억 원을 돌파했다.

23일 세종문화회관이 공개한 2023년도 예산결산 결과에 따르면, 자체 수입(공연 관람료·대관료·임대 수입)은 전년 대비 18%(34억 원) 증가한 219억 원을 기록했다.

2023년 자체 수입은 공연 수입과 대관 수입이 전년 대비 12% 증가한 112억 원, 후원금과 매장 임대 수입 등 기타 수입이 23% 증가한 107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세종문화회관 소속 6개 예술단(서울시국악관현악단·극단·무용단·뮤지컬단·오페라단·합창단) 중심으로 진행한 공연 수입은 전년 대비 14% 증가한 76억 원에 이른다.

세종문화회관은 2022년 2월 대관 중심에서 벗어나 '제작극장'으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6개 예술단 중심으로 자체 공연 제작 비중을 높였고 공연 제작 시스템을 정비해 공연 품질 개선에 집중했다.

그 결과 지난해 6개 예술단 전체 관람객 수는 8만6275명으로 2022년(5만9222명) 대비 46% 증가했다. 공연 수입 역시 33억원으로 2022년(21억 원) 대비 57% 상승했다.

이는 예술단 공연이 흥행에 성공한 덕분이다. 국내에서는 서울시무용단 '일무'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 서울시뮤지컬단 '다시, 봄' 서울시합창단 '가곡시대' 서울시극단 '키스'가, 해외에서는 '일무' 뉴욕 공연이 전 회차 매진됐다.

창작 중심 '제작 극장' 비전은 올해도 계속 된다. 2024년 세종 시즌은 6개 예술단 중심으로 29개 작품, 229회 공연으로 구성했다.

아울러 공연장과 미술관의 공실률을 최소화하고 기관 내 임대공간을 적극 발굴한 것도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안호상 사장은 "광화문광장 개장과 함께 세종문화회관 1층을 활짝 열어 시민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한 것도 주효했다"며 "차별화된 예술 콘텐츠를 제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최고 예술공간으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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