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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재수 "尹, 재벌과 떡볶이 먹방에 부산 민심은 분기탱천" [한판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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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 엑스포 재도전? 이런 식이면 또 실패, 세금 낭비
- 엑스포 29표 참패, 외교역량과 국정 시스템 붕괴 반증
- 尹, 엑스포 무산돼도 가덕도 신공항 한다? 못 믿어
- 병립형 회귀가 퇴행? 권역별 비례대표 도입하면 된다
- 이낙연 신당 행보 부적절, 민주당은 역사적 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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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함께하고 계십니다. '부산 이즈 비기닝.' 윤석열 대통령이 그저께 여당 대표와 6개 부처 장관들, 재계 총수들까지 대거 동반을 해서 부산에 갔습니다. 부산 엑스포 불발 사과 일주일 만에 직접 민심을 달래기 위해 나선 것인데, 이번 방문을 두고 여러 가지 평가와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부산 민심은 어떤지 부산 북강서갑을 지역구로 두고 계신 분입니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의원님.

◆ 전재수> 반갑습니다. 전재수입니다.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진 교수님과 김 소장님. 한판승부 스튜디오 출연은 처음이신 것 같습니다. 감사드리고. 그 정부 여당이 총출동했고 부산이 들썩였어요. 의원님도 보셨을 텐데.

◆ 전재수> 들썩였다는 표현에는 저는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

◇ 박재홍> 뉴스만 들썩였습니까?

◆ 전재수> 들썩인 것이 아니고 상당히 분기탱천해 있는, 화가 많이 나 있습니다.

◇ 박재홍> 부산 민심은 분기탱천 중이다?

◆ 전재수> 화가 많이 나 있어요.

◇ 박재홍> 왜 그렇게 화가 나 있어요?

◆ 전재수> 윤석열 대통령께서 그제 재벌 총수들을 뒤에 다 병풍처럼 세우고 떡볶이, 어묵 먹고 하는데, 부산시민들은 '되게 비겁하다.' 왜 그러냐면 대통령께서 부산 민심이 지금 어느 정도인지 전국 여론조사에서는 별 반영이 안 되는 거 아니냐, 민심에 큰 변화가 없는 거 아니냐 이렇게 말씀들을 하시는데, 전국 여론조사를 하면 우리가 샘플을 보통 1000명 정도 하잖아요. 그러면 부산만 하는 것도 아니고 부산, 울산, 경남 해서 샘플이 156명 정도 됩니다. 부산만도 아니고 울산, 경남까지 해서 156명을 이제 전국 여론조사할 때 표본 숫자인데, 그거 가지고 '부산 여론이 이렇다'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는 것이죠. 그래서 비겁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뭐냐 하면 직접 나오셔가지고 사과까지 했는데, 대통령께서 직접 기자들 앞에서 물론 기자들의 질의응답 없이 하고 싶은 말씀만 하고 퇴장은 하셨는데, 그런 식의 사과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에 최초의 사과입니다. 최초로 대통령이 나서서 사과하시고 부산 민심은 굉장히 화가 많이 나 있어요. 왜 그러냐 하면 아니, 이거 가만히 있어도 대한민국의 경제적,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 이런 것들을 고려를 한다면 아무것도 안 하고 이탈리아처럼 가만히 있어도 60표, 70표는 나올 건데 오히려 대통령이 다니면서 까먹은 거 아니냐. 29표는.
기업 총수들과 떡볶이 시식하는 윤서열 대통령     (부산=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 중구 깡통시장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기업 총수들과 떡볶이 등 분식을 시식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윤 대통령, 구광모 LG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2023.12.6     kane@yna.co.kr (끝)   연합뉴스기업 총수들과 떡볶이 시식하는 윤서열 대통령 (부산=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 중구 깡통시장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기업 총수들과 떡볶이 등 분식을 시식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윤 대통령, 구광모 LG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2023.12.6 kane@yna.co.kr (끝) 연합뉴스
◇ 박재홍> 충격이었다?

◆ 전재수> 29표는 이거는 달리 설명할 길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사과까지 해 놓고 혼자 내려오신 것도 아니고 마치 욕 들어먹는 것을 함께 뛰었던 재계 총수들하고 N분의 1로 나누려고 하는, 그래서 되게 좀 무책임하고. 이거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고 비판을 서로 나누어 가지려고 하는. 굉장히 그래서 오히려 그러한 장면들이 되게 좀 비판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이게 대한민국이 이 정도 수준은 아니지 않습니까? 무슨 개발 독재하듯이 이게 지금 재계 총수들이 말을 못 해서 그렇지 저희들이 이제 재계에 있는 임원들 만나면 지금 윤석열 대통령 취임하고 난 뒤에 거의 한 달에 한 번꼴로 해외에 나갈 때마다.

◇ 박재홍> 같이 데리고 나가고.

◆ 전재수> 그분들 표현은 '끌려나간다'고 그래요. 아니 그리고 부산까지 내려오셔 가지고 떡볶이 먹는데 그분들, LG, 현대, 삼성 뭐 해서 그분들 표정 보세요. 흔쾌한 표정이던가요? 이건 대한민국이 무슨 아프리카의 무슨 뭐 저개발 국가도 아니고 무슨 독재국가도 아닌데. 굉장히 좀 실망스럽다는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 진중권> 이게 가덕도 신공항 얘기를 할 때 그때 이제 이것의 정당성을 얘기하면서 사실 엑스포 얘기를 많이 했던 걸로 기억을 하거든요. 그런데 이 엑스포 무산되면 이 가덕도 신공항 문제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이것도 영향을 받나요?

◆ 전재수> 그러니까 사실은 윤석열 대통령께서 부산 엑스포 실패하고 난 뒤에 가덕도신공항, 북항 재개발, 산업은행 이전 말씀들 많이 하시는데, 기본적으로 신뢰를 주기가 어렵습니다. 왜 그러냐면 엑스포 결정이 나기 전에 이미 국토부에서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기본계획안을 발표를 했거든요. 그런데 이 기본계획안을 보면 과연 가덕도 신공항을 24시간 이착륙이 가능한 국제공항으로 만들 것이냐, 이것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왜 그러냐면 첫 번째는 국제공항이 되려면 기본적으로 활주로가 2개 이상 있어야 돼요. 그런데 지금 하나만 놓겠다고 그러고. 그다음에 대형 항공기가 이착륙이 가능하려면 활주로 길이가 최소 3800m 이상 돼야 됩니다. 그런데 그 기본계획 안에는 3500m로 돼 있습니다. 그러면 대형 항공기가 이착륙이 안 된다는 이야기거든요. 뿐만 아니고 활주로 폭도 60m에서 45m로 또 줄여버렸습니다.

◇ 박재홍> 왜 그렇습니까?

◆ 전재수> 그러니까 저는 과연 이 정부가 가덕도 신공항을 국제공항으로 계획을 하고 있는지, 하고 있지 않은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고. 그다음에 항공 수요 예측도 확 줄여놨습니다. 그러니까 국토부 기본계획 안에 보게 되면 2025년 기준으로 해서 여객 수요가 2326만 명으로 하고 화물 33만 5000톤으로 했거든요. 이전에 다른 연구 기관의 연구에 의하면 2056년 기준으로 해서 여객 수요가 3800만 명 그다음에 화물 수요가 63만 톤에서 최대 99만 톤으로 해놨거든요. 그러니까 이걸 수요 예측을 절반으로 줄였다는 것은 그만큼 국제공항이 아니고 그렇고 그런 국내 공항으로 국토부가 생각하는 것 아니냐.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부산에 오셔가지고 가덕 신공항 무슨 이런 말씀을 하시는데.

◆ 김성회> 이해가 안 되는 게 대통령께서 엑스포 유치에 진심인 것만큼은 제가 믿을 수 있는 것 아닙니까? 보고가 잘못 올라갔다고는 하는데, 가덕도 신공항도 그런 엑스포 규모에 맞춰서 국제공항으로 하려는 것이 대통령의 당연한 계획이었을 텐데. 국토교통부가 무슨 권한이 있다고 대통령의 의지에 반해서 그런 안을 냈을까요?

◆ 전재수> 그러니까 이번에 29표 받은 것은 달리 설명을 할 수 없는데, 제가 볼 때는 대한민국 시스템이 붕괴가 된 거거든요. 바로 이 문제도 있잖아요. 대통령의 생각과 국토부의 생각이 미스매치가 있는 겁니다.

◇ 박재홍> 다르다.

◆ 전재수> 그다음에 이번에 표 분석할 때도 전 세계에 우리나라 대사관이 다 나가 있잖아요. 그러면 전 세계 나가 있는 대사관에서 말하자면 외교 채널을 통해서 이 나라가 어디에 찍을 건지. 본국인 우리나라 외교부에 정보를 다 올리잖아요. 그것뿐만이 아니고 전 세계에는 대한민국의 정보기관 요원들이 다 나가 있습니다.

◇ 박재홍> 국정원.

◆ 전재수> 국가정보원, 국군기무사, 국방정보본부, 이 요원들이 다 나가서 핫라인으로는 대사관을 통해서 외교부로 정보가 취합이 되고. 또 한 라인으로는 정보요원들을 통해서 국정원으로 정부가 다 취합이 됩니다. 이걸 대통령실에서 취합을 해서 이번에 몇 표가 나오겠다, 이렇게 되거든요. 그런데 이 시스템 자체가 붕괴가 된 거예요. 세계에 나가 있는 대사관들이 표 분석을 도대체 어떻게 했기에 그 나라와 외교 채널을 도대체 평상시에 어떻게 했길래. 그러니까 이게 외교 역량이 완전히 붕괴된 거예요. 그다음에 세계에 나가 있는 우리나라의 정보 요원들이 도대체 정보활동을 어떻게 하길래 이렇게 엉터리로 된 겁니다. 그러니까 이제 이 29표는 단순히 우리가 참패했다, 실패했다, 이런 차원을 넘어서서 전반적인 국정운영의 어떤 시스템 자체가 붕괴가 된 것이고. 이 가덕도 신공항도 국토부는 방향을 이리로 가고 대통령은 저리로 가고. 그러니까 이게 전반적으로 국정 운영의 시스템이 지금 상당히 붕괴된 것이 아닌가 이렇게밖에 볼 수 없습니다.

◆ 진중권> 그런데 가덕도 신공항 같은 경우에는 예로부터 사실 그거 억지로 짓기 위해서 수요를 과장했다는 얘기가 많거든요. 국토부 안 같은 경우 현실로 돌아온 부분이 있겠고. 그런 부분이 있겠고.

◆ 전재수> 교수님, 한 말씀만 드리면, 팩트와 관련된 건데, 이게 이전에 김해 신공항, 가덕도 신공항은 안 된다. 김해공항을 확장해야 된다라고 결론을 내렸던 프랑스 파리 공항 공단 엔지니어링이라고 해서 ADPI가 있거든요. 이 외국 파리 회사입니다. 여기에서 이제 가덕신공항 안 되고 김해공항을 확장해야 된다고 했을 때도 이때도 2056년 기준으로 여객 수요를 3800만 명으로 잡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니다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박재홍> 그래도 대통령이 직접 가고 또 재계 총수들도 가고 부산 글로벌 허브 도시 조성 특별법을 선물로 가져갔기 때문에 대통령의 정책 의지가 명확히 반영된 것이고. 향후에 엑스포는 실패했다 할지라도 부산을 개발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를 명확히 표현된 것 아닙니까?

◆ 전재수> 가덕도 신공항 기본계획만 보면 불일치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는 것이고 대통령의 의지는 말로서가 아니고 전반적인 국정운영 시스템을 통해서 뒷받침돼야 됩니다. 말 틀리고, 그러니까 지금 윤석열 대통령께서 지금 이제 예산 심사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어디 행사 가서 '걱정하지 마라 예산 다해 주겠다'고 그래놓고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서 국회로 넘어온 예산안을 뜯어보니까 말은 그렇게 해 놓고 예산은 다 줄여놓고. 이런 게 지금 한두 건이 아닙니다. 청년 예산, 여성 예산, 그다음에 해양경찰청 예산, R&D 예산 다 그런 거거든요. 과학기술자대회 가서 걱정하지 말라고 해 놓고 국무회의 본인의 의결해서 국회로 넘긴 예산은 다 잘라놨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게 전반적인 어떤 대통령의 말과 이 말을 뒷받침하는 어떤 국정운영의 시스템이 완전히 지금 불일치하고 불일치를 넘어서서 이게 지금 붕괴돼 있는 것이 아닌가. 그렇게밖에 설명이 안 됩니다, 지금.
◆ 진중권> 부산시에서 이제 엑스포에 재도전하는 겁니까? 2035년?

◆ 전재수> 이런 식으로 하면 또 실패합니다. 이런 식으로 하면 재도전해 봐야 돈 또 수천 억 쓰고 또 해외에 한 달 이상, 한 달에 몇 번 이상 이렇게 대통령께서 다니면서 국민 세금만 낭비하고 또 실패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할 거면 재도전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평가를 정확하게 하고. 뭐가 문제였는지 이걸 정확하게 평가하고 난 뒤에 이걸 재도전해야지 당장 박형준 시장이 재도전하겠다? 이건 부산시민들 두 번 부끄럽게 만드는 겁니다. 지금 책임을 져야 되는데 그걸 면피하기 위해서 재도전하겠다.

◆ 진중권> 그런데 애초에 그랬지 않습니까? 사우디가 이미 돈을 다 뿌려놨고 우리나라 외교관들이 주로 어디에 했냐. 파리 주재의 대사관들을 공략을 했는데 사우디에서 어떻게 했냐 하면 파리 대사관에 보내지 말고 본국에서 직접 보내라라고 해서 우리 측의 노력들을 다 무산시키고 이러다 보니까 사실은 뭡니까? 애초에 우리가 예상했던 거는 상대도 안 된다, 가망이 없다는 건데 그 결과가 나온 거잖아요.

◆ 전재수> 아니요. 저는 그렇게 안 봅니다. 사우디가 응당 그렇게 할 거라고는 삼척동자도 다 알고 있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외교부가 바보입니까? 사우디가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를 우리가 다 알고 있었어요.

◇ 박재홍> 외교 역량을 봤을 때?

◆ 전재수> 그럼요. 돈 뿌리고 하는 거 다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다 알고 있었는데 대비를 못 한 거죠. 그렇지 않습니까? 그다음에 본국에, 말하자면 투표권을 가진 사람들을 당일 사우디가 직접 파리로 와서 투표하게끔 했는데, 우리 윤석열 대통령께서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한 달에 한 번 이상 가셨어요.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말하자면 그 본국에 있는 사람들 다 만난 겁니다. 파리에 있는 사람들 만난 것이 아니고.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설명해도 설명이 안 되고 저렇게 설명을 해도 설명이 안 되는 겁니다. 29표를 어떻게 설명을 하겠습니까? 세상 천지에.

◆ 김성회> 저는 오사카에서 하고 사우디에서 했는데, 아시아 대륙에서 15년 연속으로 또 부산에서 엑스포가 될까? 이런 공감대가 세계적으로 만들어질 거라는 점에서도 부산이나 윤석열 대통령이 너무 섣불리 추진하시지는 말아야 되지 않나.

◇ 박재홍> 그러니까 2025년은 일본 오사카에서 하는 거고.

◆ 김성회> 30년에 사우디아라비아에서.

◆ 진중권> 사우디아라비아의 발표를 읽어보면 왜 사우디의 리야드인지가 나와요. 그러니까 나도 설득 당하는데. 애초에 그걸 도전하는 거 자체가 애초에 가망이 없다 그러면 이건 포기하고 다음을 노려야 되고 특히 오일머니를 우리가 이길 수 없잖아요. 우리가 돈으로는. 그건 다음으로 넘겼어야 되는데 너무 섣부른 희망을 준 것 같아요.

◆ 전재수> 그리고 국가 의사 결정 시스템이 대통령에게 있는 그대로 보고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안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국정운영의 최종 책임자가 오판을 해서 되지도 않으면서 전 국민을 상대로 거의 거짓말한 결과가 돼버린 거예요.

◇ 박재홍> 그렇군요. 부산 엑스포 얘기는 여기까지 하고요. 이제 민주당 얘기로 좀 넘어가보겠습니다. 전재수 의원님을 처음 모셨기 때문에. 7월까지 정개특위 야당 간사를 하셨습니다. 선거제 개편 공방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데 지금 이제 국민의힘이 병립형 비례제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고 민주당도 최근 발언을 보면 권역별 병립형 비례로 확정된 것이 아니냐 이런 예측도 나옵니다.

◆ 전재수> 양당이 접점을 찾을 수 있는 부분이 현실적으로 그렇게 지금 돼 있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단순 병립형으로 양당이 합의하게 될 경우에는 언론이 가만히 있겠습니까? 퇴행했다, 이런 비판을 받을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거기에다가 권역별 비례대표를 도입을 하는 겁니다.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긍정적으로 보는 것은 그나마 단순 병립형으로 돌아가더라도 권역별 비례대표를 도입하는 것은 대한민국 정치사에 굉장한 의미가 있다. 왜 그러냐 하면 첫 번째는 지금 현재대로 그대로 넘어가게 되면 국회의원 300석 의석 중에 과반 이상이 최초로 서울-수도권으로 채워집니다. 그런데 이런 측면에서 권역별 비례를 도입하게 되면 47석을 가지고 권역별로 배분을 할 텐데, 그 권역별로 배분을 할 때 서울, 인천, 경기에 배분되는 비례대표 의석을 지방 소멸이 심각한 지역으로 몰아주면 서울 수도권 의석수 과반이 넘는 것을 방지하면서 지방 소멸에 대응할 수 있는 선거제도가 만들어지는 겁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지역주의가 완화되기는 했습니다마는 아직 그 뿌리는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주의를 완화할 수 있는 측면에서 권역별 비례대표도 상당히 의미가 있다. 그래서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도입이 되면 병립형으로 돌아갔다고 해서 이것이 단순한 퇴행은 아니다.

◇ 박재홍> 권역별 비례대표를 하면 그러면 호남에서도 국민의힘 의원이 선출될 수 있는 거죠?

◆ 전재수> 그렇습니다. 그 제도만 큰 제도만 설계를 하고 디테일한 부분은 이제 후보 선출의 민주성, 정당성, 정통성 이것을 보장을 하게 되면 디테일한 부분은 각 정당에서 알아서 할 거거든요. 그렇게 되면 국민의힘의 후보가 호남에서 당선되고 대구 경북의 민주당 후보가 비례대표로 당선이 되고. 그다음에 지방 소멸에 대해서 전문성을 가진 분들이 국회로 들어와서 지방 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입법적 활동을 할 것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돌아간다고 해서 이것은 퇴행이다, 정치사적으로 의미가 없다. 이렇게 간단하게 평가하는 것에는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 박재홍> 긍정적인 면이 있다?

◆ 전재수> 있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또 4개월 앞두고 있지만 민주당 당내 경선 방식. 그러니까 당대표 뽑는 방식에 있어서 당원들의 비중을 높이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이것을 두고 이제 강성 지지층의 의견이 더 반영된 방식이 아니냐. 더 나아가서는 이재명 대표가 총선 이후에도 다시 당권 잡으려는 것 아니냐 이런 해석까지 나옵니다. 의원님 어떻게 보세요?

◆ 전재수> 그런 정치적 해석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현재 민주당이 처해 있는 상황을 처지를 고려하자면 강성 지지층의 의견이 반영됐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런 것은 일단 배제하고서 1:60이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이제 대의원 1명에 권리당원 60명, 최대까지 하는 것을 1:20으로 이제 완화를 시킨 것인데, 저는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러냐 하면 이전에 대구, 경북 특히 부산, 울산, 경남만 하더라도, 부산만 하더라도 불과 5년, 6년 전에는 부산 전체 민주당 권리당원이 1만 명을 못 넘었습니다. 9000명, 8000명, 이랬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5만 명까지 늘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표의 등가성이라는 측면에서 권리당원 숫자가 엄청 늘었기 때문에 그다음에 대구 경북도 많이 늘었습니다. 그래서 당헌당규에 1:20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여전히 당세가 약한 곳은 최대치로 1:20까지 하고 부산 같은 경우는 권리당원 숫자가 많이 늘었기 때문에 그것을 표의 등가성을 좀 완화시켜주는. 예를 들면 1:10으로 한다든지. 그래서 전국 민주당의 권리당원 숫자 중에서 부산이 차지하는 비율, 대구, 경북이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서 당헌당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저는 조정하는 것도 이게 우리 권리당원 숫자가 늘었기 때문에 그러한 것을 반영할 필요는 있겠다. 다만 이게 정치공학적으로 그렇게 해석을 많이 하는 것 같은데 그것은 당이 처해 있는 상황 때문에 아마 그런 것 같습니다. 저는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3.12.7 xyz@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3.12.7 xyz@yna.co.kr 연합뉴스◇ 박재홍> 한 3분 남아서요.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 임명됐습니다. 의원님 어떻게 판단하세요?

◆ 전재수> 저는 긍정적으로 봅니다. 안규백 의원께서 4선 의원인데 당내에서 그동안 보이지 않게 어떤 갈등 있을 때 중재 조정해 왔던 역할도 하셨고 특정 계파에 계신 분으로 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 박재홍> 친명도 아닙니까?

◆ 전재수> 그러니까 김용민 의원, 황운하 의원 같은 그런 정도의 친명으로 분류하지는 않죠. 굉장히 상당히 상식적으고 합리적인 분이라 저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봅니다. 다른 분들은 정세균계에 있다가 친명계로 갔다 이렇게 평가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 사람을 그렇게 함부로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 진중권> 이낙연 전 대표가 요즘 강하게 이재명 대표의 리더십을 비판하면서 신당을 창당할 것 같다 이런 언질들을 계속 주고 있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보십니까?

◆ 전재수> 저는 부적절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민주당은 역사적 산물입니다. 역사적 굴곡을 겪으면서 그 굴곡 속에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쭉 존재해 왔던 정당이고 그 과정을 통해서 민주당의 가치와 노선을 형성해 왔던 역사적 산물로서 민주당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몇몇 사람들이 깨고 나간다고 해서 역사적 산물로서 민주당이 부정당한다?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공천과정에서 으레 있는 그런 과정으로 저는.

◇ 박재홍> 으레 있는 과정이면 이낙연 전 대표의 움직임도 어떤 공천과정에서 어떤 이낙연 전 대표의 계파랄까요, 그런 분들을 위한 배려.

◆ 전재수> 그렇게 봅니다.

◆ 진중권> 국민들이 이제 민주당이 사실 정체성이 변질됐다고 저도 그렇게 느끼거든요. 옛날 민주당이 아니고 노무현 때와 정반대로 가고 있다고 느끼거든요, 많은 분들이. 그다음에 이낙연, 김부겸 사실 민주당 출신의 전직 총리들 아닙니까? 이 세 분들이 지금 공히 민주당에 지금 문제가 있다고 말씀을 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전재수> 저는 공천 과정, 이제 총선을 앞두고서 으레 있는 당내 역학관계상 분출되는 그런 갈등으로 보고요. 다만 이분들이 주시는 말씀은 지금 현 지도부가 정말로 그냥 으레 있는 과정으로 보지 말고 정말로 이거 제대로 좀 반영할 수 있도록 최대한 이렇게 소통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열어줘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단순히 그분들이 어떤 정치적 이익만을 위해서 이렇게 움직임인다라고만 100% 오롯이 그렇게 볼 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현재 지도부가 이분들 좀 자주 만나서 그렇게 좀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분들이 신당을 만들 가능성이 없다, 민주당은 역사적 산물이다.

◇ 박재홍> 그렇군요. 또 국민의힘에서는 민주당 PK 의원님들 중에 국민의힘으로 오실 분도 있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도 있어요.

◆ 전재수> 제가 아는 선에서는 없습니다.

◇ 박재홍> 전혀 없습니까?

◆ 전재수> 없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전재수> 조경태 의원 이후로 없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이상민 의원이 지금 탈당하신 상황이고 아직 당은 안 가셨어요. 그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많이 외로우셨던 것 같은데.

◆ 전재수> 저는 정치하는 사람이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저도 이제 고향이 의령이고 부산에서 세 번을 떨어지고 지금 재선 의원인데, 힘들고 어렵고 하더라도 왔던 길이 있다면 그 길로 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마음에 안 들어도. 지금 이재명 대표 체제 마음에 안 들어도 민주당은 역사적 산물로 존재할 것이기 때문에 저는 이 당 저 당 옮기는 거 별로 좋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전재수>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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