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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흘 먹통' 행정전산망 정상화…"네트워크 장애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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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오전 서울시내 한 지하철역 무인민원 발급창구에 '현재 전산 오류로 인하여 현금 발급만 가능합니다'라는 문구가 뜨고 있다. 연합뉴스19일 오전 서울시내 한 지하철역 무인민원 발급창구에 '현재 전산 오류로 인하여 현금 발급만 가능합니다'라는 문구가 뜨고 있다. 연합뉴스
사흘째 먹통을 이어온 국가 행정 전산망이 19일 정상화됐다. 먹통 원인은 네트워크 장비 이상으로 밝혀졌다.

행정안전부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장애의 원인은 새올 인증시스템에 연결된 네트워크의 장애인 것으로 밝혀졌다"며 "해당 장비를 교체한 이후 서비스를 정상 재개했다"고 밝혔다. 새올시스템은 자치단체 공무원 행정 전산망이다.

행안부가 꾸린 '지방행정 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전 '새올'에 접속하는 GPKI 인증시스템에 장애가 생겼다. 이에 따라 해당 시스템 서버를 모두 점검 분석한 결과, 인증시스템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 'L4 스위치'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설명이다.

일단 정부24는 지난 18일 오전 9시 재개된 뒤 이날 현재까지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다. 주민등록발급 등 24만여 건의 민원도 정상 처리됐다. 이날 오전 3시부터 각 지자체가 현장 점검을 벌인 끝에 새올 시스템도 양호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날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을 방문, 현장에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이 장관은 "지방행정정보통신망 및 네트워크 서비스 구간별 정밀테스트를 추가적으로 실시하고 지속 점검해야 한다"면서 "조속한 서비스 안정화가 가장 큰 목표라는 것을 명심하고 정부24 등 재개된 서비스가 문제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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