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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서울 지하철 파업…출근길은 100%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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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비상수송대책본부 가동, 출근길 100%, 퇴근길도 87% 운행율 유지
시내버스 집중배차 시간 연장 등 대체교통편도 마련
서울교통공사 노사 협상 결렬…인력감축안 놓고 합의점 못 찾아
노조 "사측 전향적 입장변화 요구하며 9일~10일 주간까지 경고 파업"

지하철 1호선 서울역 모습. 황진환 기자지하철 1호선 서울역 모습. 황진환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사의 임단협 교섭이 결렬되면서 9일부터 서울지하철 양대노조가 이틀 동안 경고 파업에 들어간다. 이에따라 서울 지하철 1~8호선의 감축운행은 불가피하게 됐다.
 
다만 서울시와 교통공사는 필수유지업무 인력을 유지하고 협력업체 직원 등을 확보해 출근시간대에는 지하철을 100% 운영하고 퇴근시간대에도 평상시 대비 87%의 운행률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9일 오전 9시부터 파업 돌입을 예고함에 따라, 서소문청사 1동 7층에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가동을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비상수송대책본부는 파업이 종료될 때까지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버스업계. 자치구와 경찰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파업 기간별로 첫 일주일 동안을 1단계, 일주일이 넘어가는 시점부터를 2단계로 구분하고 단계적인 비상수송대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일단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파업 상황 속에서도 출근시간대에는 평상시 대비 열차를 100% 운행하고, 퇴근시간대에도 평상시 대비 87%의 운행률을 유지할 방침이다. 
 
특히 이용인원이 많은 2,3,5호선에 비상대기열차 5대를 추가 투입해 퇴근시간대 혼잡도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지하철 1호선 서울역 모습. 황진환 기자지하철 1호선 서울역 모습. 황진환 기자
또 파업 미참여자와 협력업체 직원 등 1만3500명의 인력을 확보해 지하철 수송기능을 유지하고, 서울시 직원도 하루 124명이 역사근무 지원요원으로 배치돼 혼잡도 관리와 안전관리에 투입된다.
 
대체교통편도 마련해 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집중배차 시간을 1시간 더 연장하고, 단축차량과 예비버스 등을 566대 추가 투입해 시내버스를 모두 1393회 증회 운영하기로 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와 노조 연합교섭단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제4차 본교섭을 속개했으나 끝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해 이날 오후 9시 10분쯤 최종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연합교섭단은 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노조와 한국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로 구성돼 있으며, 제3노조인 올바른노조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교섭의 최대 쟁점은 사측이 대규모 적자를 줄이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정원의 13.5% 수준인 2212명을 감축하는 '경영혁신안'이다. 연합교섭단은 경영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말라며 경영혁신안 철회를 요구해왔다. 
 
노조 측은 "사측의 일부 변화된 제안이 있었으나 최종적으로 공사는 인력감축과 안전업무 외주화를 고집했다. 정년퇴직 인력조차 채용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고 교섭결렬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 홈페이지 캡처서울교통공사 노조 홈페이지 캡처
다만 사측이 기존 입장에서 다소 변화된 내용을 제안한 점을 고려해, 전향적 입장변화를 촉구하는 의미로 9일부터 10일 주간근무까지 경고 파업을 실시하고, 파업 중에라도 교섭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10일 오후 6시 이후부터는 지하철 운행이 정상을 되찾을 전망이다. 노조는 그러나 오는 16일 수학능력시험 이후까지 사측의 입장 변화가 없다면 2차 전면 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조원들은 9일 10시 30분 서울시청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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