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역량 총결집'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그랜드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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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유통·관광·레저·건설 역량 모은 초대형 프로젝트
22일 공식 오픈…시범운영 두달 새 하노이 시민 5명 중 1명 방문
차별화된 테마·체험 프로그램에 K-컬처·푸드 인기
"아시아 넘버원 리테일러 여정 계속해 나갈 것"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단지 전경. 롯데쇼핑 제공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단지 전경. 롯데쇼핑 제공
롯데쇼핑은 베트남에 선보이는 초대형 상업 복합단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이하 롯데몰 웨스트레이크)'가 그랜드 오픈한다고 21일 밝혔다.

유통을 비롯해 관광, 레저, 건설 등 롯데의 역량을 총결집한 초대형 프로젝트로, 롯데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하노이의 랜드마크로 빠르게 안착시킬 계획이다.

앞서 롯데쇼핑은 지난 7월 28일 연면적 약 35만4천㎡(약 10만 7천평) 규모의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프리 오픈하고, 주요 시설들의 시범 운영을 시작했는데, 약 두 달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오는 22일 온전히 문을 열게 됐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하노이 최대 호수이자 주요 관광지인 서호(西湖) 인근에 들어서는 대형 복합단지이면서 쇼핑몰과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 등 다양한 쇼핑·문화 콘텐츠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어 현지에서 큰 기대를 받았다.

실제로 프리 오픈 이후 현재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의 메인 시설인 쇼핑몰을 찾은 누적 방문객은 약 200만명에 육박한다.

하루 평균 약 3만명 꼴로, 주중에는 약 2만 5천여명, 주말에는 5만명에 가까운 고객이 방문했다. 하노이 인구가 약 840만명인 점을 감안하면, 하노이 시민 5명 중 1명이 방문한 셈이다. 특히, 방문 인원의 절반 이상이 35세 미만으로, 젊은 층의 호응이 높았다.

이달 8일 오픈한 롯데마트 웨스트레이크점은 오픈 후 3일 동안 하루 평균 2만명이 넘는 고객이 방문했고,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의 경우 9월 초 베트남 독립기념일 연휴기간(9월 1일~4일) 동안 하루 평균 1만여 명이 방문했다. 롯데시네마 웨스트레이크점은 오픈 후 누적 관람객 수가 하노이 전체 영화관 중 1위, 베트남 전국 기준으로는 2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쇼핑몰 내부 전경. 롯데쇼핑 제공쇼핑몰 내부 전경. 롯데쇼핑 제공
롯데는 롯데그룹 계열사의 다양한 콘텐츠가 모은 동시에 하노이의 기존 쇼핑몰과는 차별화된 구성을 한 것이 주효했다고 보고 있다.

먼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베트남 현지 쇼핑몰과는 다르게 쇼핑몰 각 층마다 프리미엄, 젊은층, 가족 고객 등 차별화된 테마를 설정했다.

쇼핑몰에 입점한 총 233개 매장 중 약 40%인 85개 매장을 지역을 대표하는 특화 매장으로 베트남에 최초로 선보이는 브랜드가 25개, 플래그십 콘셉트의 매장이 32곳이다.

3층과 4층에 집중된 식음료(F&B) 매장에는 베트남 현지의 맛집, 한국 전문 식당가, 파인 다이닝을 모티브로 한 식당 등 다양한 메뉴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아쿠아리움 메인수조를 관람하는 관객들. 롯데쇼핑 제공아쿠아리움 메인수조를 관람하는 관객들. 롯데쇼핑 제공
또 젊은 가족 단위 고객 비중이 높은 베트남 수요에 맞춰 가족 고객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마련돼 있다.

어린이 실내 놀이터 '챔피언1250'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방문한 젊은 가족 단위 고객에게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그랜드 오픈일에 맞춰 선보이는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도 사전 멤버십 모집 시작 3일만에 가입자가 1천명이 넘을 정도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약 4500㎡(약 1400평) 규모로 선보인 초대형 복합 문화 공간에는 현지 인기 문화 콘텐츠 중 선호도가 높은 서점, 갤러리, DIY공방, 문화센터, 카페 등을 입점시켜 다양한 문화 체험이 가능하게 했다. 'TAT골프'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골프 편집 매장으로, 장비를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시타실과 퍼팅존을 운영하고 있어 애호가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롯데몰 웨스크레이크 단지 뒤편으로는 하노이 대표 관광지로 둘레가 17km에 달하는 서호(西湖, West Lake)가 펼쳐져 있는데, 쇼핑몰 내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대형 유리 천창을 설치해 자연 채광을 극대화했다.

고객들이 이동하는 동선은 최대 폭 9.6m로 고객이 밀집해도 쾌적하게 쇼핑할 수 있고, 옥상에는 4300㎡(약 1300평)의 베트남 최대 규모 야외 옥상 정원인 '스카이파크'가 조성돼 있어 휴식을 즐길 수 있다.

호텔 'L7 바이 롯데 웨스트 레이크 하노이' 객실에서도 석양이 내리는 서호와 야경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롯데쇼핑은 베트남에서 'K-컬처'의 인기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시범운영 기간 동안 전 상품군에 걸쳐 유치한 총 36개의 한국 브랜드 중 6개가 매출 상위 10개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어린이 실내 놀이터 '챔피언1250'을 비롯해 패스트푸드 전문점 '롯데리아', 즉석떡볶이 전문점 '두끼', 주방용품 브랜드 '락앤락', 패션 브랜드 '엠엘비' 등이 매출 상위를 차지했다.

'요리하다 키친' 특화 매장. 롯데쇼핑 제공'요리하다 키친' 특화 매장. 롯데쇼핑 제공
롯데마트는 외식 문화가 보편화된 베트남 환경에 맞춰 한식을 즉석에서 조리해서 판매하는 '요리하다 키친' 특화 매장을 마련했다. 음식 조리 과정을 고객이 볼 수 있는 개방형으로 매장을 설계하고, 식품을 구매한 고객이 바로 취식할 수 있는 140석 규모의 공간도 조성했다. 인기를 끌며 떡볶이와 닭강정 등 준비한 상품이 완판되기도 했다.

한편, 오는 22일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에서 열리는 오픈 기념식에는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롯데 유통군 김상현 부회장,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 롯데백화점 정준호 대표, 롯데마트 강성현 대표 등 관련 계열사 임원과 베트남 고위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신동빈 회장은 이번 베트남 방문 일정 동안 현지 사업장을 둘러보는 한편, 베트남 정·재계 관계자들을 만나 롯데의 베트남 사업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도 요청할 계획이다.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김상현 부회장은 "앞으로도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통해 베트남 현지인 고객들과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우수한 쇼핑 문화를 알리고, 아시아 넘버원 리테일러로의 여정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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