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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희생양이냐"…고속도로 백지화에 '뿔난' 양평지역[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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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군·시민들 반발, '사업중단 수용 불가'
"의혹 해소와 숙원사업 추진은 별도 문제"
"장관 말 한마디에 중단 위기…납득 못해"
시민단체·민주당 등 향후 '대응 방향' 검토

서울~양평 고속도로 가짜뉴스 관련 실무 당정협의회 참석한 원희룡 장관. 왼쪽은 김건희 여사 일가가 소유하고 있는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 토지. 이준석 기자·연합뉴스서울~양평 고속도로 가짜뉴스 관련 실무 당정협의회 참석한 원희룡 장관. 왼쪽은 김건희 여사 일가가 소유하고 있는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 토지. 이준석 기자·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의 특혜 의혹이 불거진 서울-양평고속도로에 대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사업 전면 취소' 방침을 밝히면서 경기 양평 지역사회에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원 장관 선언에 '화들짝', 양평군 "사업 중단 반대"

6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양평군은 이날 원 장관의 발언 직후 긴급회의를 열고 "사업 백지화에 대해 반대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노선 종점과 IC 위치 등에 대해 논란이 있더라도 군민들의 오랜 염원인 사업을 일방적으로 중단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는 취지다.

지역의 이익 증진과 군민 의견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기존 사업을 예정대로 진행하고, 정부 부처별 의견들을 절충해가야 한다는 게 군의 입장이다.

이 같은 내용으로 전진선(국민의힘) 양평군수는 이날 오후 5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양평군 관계자는 "정치적인 부분을 떠나 양평군의 이익을 위해 사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라며 "노선변경은 어렵지만 설계변경은 얼마든지 가능한 만큼, 공청회나 실시설계 등의 남은 절차를 추진해 계획대로 사업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단체·주민들 "의혹의 희생양 삼지 말라" 한 목소리 

 지역 시민사회단체도 "장관 말 한마디에 숙원사업이 무산되는 것은 군민들의 기대를 짓밟는 행위"라며 강경한 목소리를 냈다.

양평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서진숙 운영위원장은 "갑자기 추진된 것도 아니고 군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린 사업이다"라며 "정당한 절차와 조사를 거쳐 심사숙고 끝에 진행돼 온 사업이 중단되는 것을 어느 누가 받아들이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의혹이나 정치적 문제로 주민들의 의견이 무시되고 장관의 일방적 결정이 이뤄져 수용할 수 없다"며 "향후 어떻게 대응할지 논의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애초 원안 기준으로 노선의 종점 예정지였던 양서면 주민들 역시 강하게 반기를 들었다.

양서면 복포2리 정원길 이장은 "주민들 의견조차 듣지 않고 노선을 변경해 반감이 커졌는데 일방적으로 사업 자체를 백지화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라며 "바뀐 노선안이 여러 문제가 있다면 원안대로 하면 될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양서면 국수리의 한 주민은 "군민들을 우습게 아는 것 아니냐"며 "고속도로 계획은 장기적으로 준비한 사업인데 대통령 처가 쪽 의혹과는 별개로 놓고 봐야지, 어째서 주민들을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안타까워 했다.


양평지역 야당 측도 십수 년 된 지역의 숙원을 대통령 부인 일가 의혹으로 무산시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최재관 여주양평지역위원장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루 아침에 백지화하겠다는 것은 월권이다"라며 "서울-양평고속도로는 군민들이 10년 넘게 염원해오던 숙원사업으로, 장관의 개인판단으로 사리지지 않게 지켜낼 것이다"라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앞서 원 장관은 이날 오전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김 여사를 악마로 만들기 위한 민주당의 가짜뉴스 프레임을 말릴 방법이 없다"며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전면 백지화 방침을 밝혔다.

이번 김 여사 일가와 관련한 의혹은 2년 전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한 고속도로 노선이 지난 5월에 갑자기 바뀌었고, 변경된 노선의 종점인 양평군 강상면에 김 여사 일가의 땅이 다수 위치해 있다는 게 핵심이다.

양평군 등은 2008년부터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경제성 부족으로 지지부진했던 사업은 2017년 1월 국토부가 발표한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2016~2020)'에 포함되면서 추진 동력을 얻게 됐다.

2021년 4월 이뤄진 예타까지는 양서면이 종점으로 계획됐으나 지난해 7월 양평군이 국토부에 보낸 '노선안에 대한 건의 의견'에서 처음으로 종점을 강상면으로 변경하는 안이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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