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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유통매장에 '여름철 전기 절약' 주문…현장 간담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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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산업부, 유통업계 간담회서 대형 유통매장 솔선수범 강조
문 열고 냉방시 전력량 66%‧전기요금 33% 증가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27일 경기도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 에너지 절약 실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27일 경기도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 에너지 절약 실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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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본격 여름철을 앞두고 대형 프리미엄아울렛과 프랜차이즈 매장 등 에너지 절약을 주문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강경성 2차관 주재로 27일 오후 4시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 '여름철 유통매장 에너지 절약 자율실천 간담회'를 개최하고 유통업계의 에너지 절약 실천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한국에너지공단이 지난 20~22일 전국 26개 주요 상권 및 4개 대형 아울렛을 대상으로 '문 열고 냉방 영업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국 주요 상권 총 5298개 매장 중 12%인 634개가 개문냉방 영업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신발(47%), 화장품(36%), 의류(28%) 순으로 비율이 높았다. 특히 프랜차이즈 매장은 신발(78%), 화장품(72%) 업종의 개문냉방 영업 비율이 크게 높았다.
 
반면 카페, 편의점, 음식점은 10% 이하로 집계됐다. 대형 유통매장인 프리미엄아울렛의 경우 681개 입점매장 중 199개(29%)가 개문냉방 영업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에너지공단이 개문냉방의 에너지소비 시뮬레이션 결과, 냉방에 필요한 전력량은 문을 닫고 냉방했을 때에 비해 약 66%, 냉방용을 포함한 총 전기요금은 약 33%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강 차관은 "개문냉방 시 전기요금이 크게 늘어날 수 있으므로 대형 유통매장 입점업체부터 문 닫고 냉방하기 등 에너지 절약에 솔선수범이 필요하다"며 "자율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좋은 가게를 소비자에게도 알릴 수 있도록 '에너지 센스만점(店)'스티커 배포 등의 지원방안 마련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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