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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30년 전기차 年200만대 판다…장재훈 사장 "혁신 DNA로 톱티어 EV 리더십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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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23 CEO 인베스터 데이 개최
중장기 전동화 전략 '현대 모터 웨이' 발표
2032년까지 총 109조 4000억원 투자

장재훈 현대차 CEO 사장이 20일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장재훈 현대차 CEO 사장이 20일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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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전동화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이를 위해 중장기 전동화 전략인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를 마련하고, 오는 2030년 전기자동차(EV) 200만대 판매를 추진한다.

나아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수소·자율주행·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로보틱스·AAM(미래항공모빌리티) 등 미래 사업에도 매진한다.

현대차는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중장기 사업 전략과 재무 계획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는 "전통의 완성차 업체로서 오랜 시간 자동차를 만들고 판매하며 축적해온 여러 노하우와 고유의 강점을 살려 유연하고 신속하게 전동화 전환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현대차는 올해부터 2032년까지 향후 10년간 총 109조 4000억원을 투자하는 중장기 재무 계획 가운데 33%에 해당되는 35조 8000억원을 전동화 관련 투자비로 책정해 현대 모터 웨이 실행을 뒷받침하기로 했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차는 전동화와 미래기술에서 어떤 글로벌 회사보다도 선제적으로 대응해왔다. 앞으로 전동화 톱티어 리더십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현대 모터 웨이'는 수많은 현대차 임직원들이 축적해 정립한 혁신 DNA가 구체화된 모습으로, 새롭고 지속가능한 수익 창출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서부터 이어져 온 기술력을 더욱 발전시켜 사람 중심의 혁신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헤리티지를 보유한 회사가 할 수 있는 가치라고 생각한다"며 "전동화의 시작을 알린 '아이오닉5'가 역사적 자산인 '포니'로부터 영감을 얻어 탄생한 것처럼 올해 출시 예정인 '아이오닉N'은 고성능 전기차로서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현대차의 유산을 계승하며 EV 리더십을 확고히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30년 전기차 200만대 판매

현대차는 제네시스를 포함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목표를 새롭게 제시했다. 올해 33만대 판매 계획에 이어 2026년 94만대, 2030년 200만대 규모의 전기차를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전기차 판매 규모를 3년 내 3배 수준, 7년 내 6배 이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으로,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 발표와 비교하면 2026년과 2030년의 EV 판매 목표가 각각 10만대, 13만대 상향됐다.

주요 지역별로는 2030년 미국 시장에서 전체 자동차 판매의 53%에 해당하는 66만대를 전기차로 판매할 계획이다. 같은 기간 유럽에서는 전체 판매의 71% 수준인 51만대를, 한국에서는 전체의 37% 규모인 24만대를 EV로 판매한다. 현대차는 글로벌 시장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전기차 판매를 늘려갈 방침이다.

현대차는 이같은 전기차 판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동화 전략을 '현대 모터 웨이'로 명명했다. 현대 모터 웨이는 크게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도입 △전기차 생산 역량 강화 △배터리 역량 고도화 및 전 영역 밸류체인 구축 추진 등 3가지 상세 전략을 골자로 한다.

장재훈 현대차 CEO 사장이 20일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장재훈 현대차 CEO 사장이 20일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도입

현대차는 2025년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개발 체계 완성과 '2세대 전용 전기차 플랫폼' 도입으로 다시 한번 글로벌 완성차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를 통한 차세대 차량 개발 체계는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 절감 효과가 극대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현행 플랫폼 중심 개발 체계에서는 동일한 플랫폼을 쓰는 차종끼리만 부품 공용화가 가능하다. 선행 개발하는 공용 플랫폼 부품도 23개 수준이다. 반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개발 체계에서는 전 차급 구분없이 적용할 수 있는 86개의 공용 모듈 시스템의 조합을 통해 차종이 개발된다.

2세대 전용 전기차 플랫폼은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개발 체계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중형 SUV 차급 중심의 현행 E-GMP 대비 공용 개발이 가능한 차급 범위가 소형부터 초대형 SUV, 픽업트럭, 제네시스 브랜드 상위 차종 등을 아우르는 거의 모든 차급으로 확대된다.

배터리 개발 역량 확보

현대차는 향후 10년 간 9조 5000억원을 투자해 배터리 성능 향상과 차세대 배터리 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안정적인 배터리 수급을 위해 SK온, LG에너지솔루션 등 주요 배터리 회사들과 합작법인 설립 및 최고 성능 확보를 위한 공동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해서는 스타트업과의 공동 연구, 지분 투자를 진행 중이다. 미국 솔리드파워 등 업체와 전고체 배터리 요소 및 공정기술 확보를 위해 협업 중이며 미국 솔리드에너지시스템(SES)과는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을 위해 협업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환경 보호 및 지속가능한 원소재 확보를 위해 폐배터리를 회수해 원소재를 재활용하는 체제도 구축한다. 현대차는 그룹사와의 협업을 통해 안전하게 배터리를 회수하고 추출한 원소재를 배터리 제조에 다시 활용하는 지속가능한 '배터리 라이프 사이클'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배터리 밸류체인 구축

현대차는 안정적인 소재 수급부터 배터리 설계 및 관리 역량강화, 차세대 배터리 개발 계획을 수립해 배터리 전 영역을 아우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현대차는 올해 새로운 하이브리드(HEV) 차량을 선보이며 자체 설계한 배터리를 탑재할 예정이다. 아울러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수요 대응을 위해 다양한 배터리 셀 개발도 추진한다.

현대차는 전기차 성능을 최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배터리 관리 역량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또 리튬메탈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가속화하고 의왕연구소에 차세대 배터리 연구동을 내년까지 건설한다.
장재훈 현대차 CEO 사장이 20일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장재훈 현대차 CEO 사장이 20일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미래 모빌리티 구현 집중

현대차는 전동화 전환을 넘어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펼치고 있다. 먼저 현대차는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미래 수소생태계 비전을 공개했다.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2020년 3월 앱티브와 설립한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을 통해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SDV 개발 체계 전환은 지난해 8월 인수한 '포티투닷'을 중심으로 추진 중이다.

로봇 사업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로보틱스랩이라는 두 사업 주체가 서로 다른 영역에서 시너지를 창출하며 사업을 지속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항공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2020년 미국 슈퍼널 설립 등을 통해 AAM) 사업을 진행 중이다.

(왼쪽부터) 현대차 윤태식 IR팀장, 구자용 IR담당 전무, 서강현 기획재경본부장 부사장, 장재훈 CEO 사장, 김흥수 GSO 담당 부사장, 김창환 배터리개발센터장 전무가 질의응답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왼쪽부터) 현대차 윤태식 IR팀장, 구자용 IR담당 전무, 서강현 기획재경본부장 부사장, 장재훈 CEO 사장, 김흥수 GSO 담당 부사장, 김창환 배터리개발센터장 전무가 질의응답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향후 10개년 간 109.4조 투자

현대차는 '현대 모터 웨이' 실행과 지속적인 내연기관의 고수익 창출, 미래 모빌리티 사업 확대를 위해 △2023~2032년 10개년 간 109조 4000억원 투자 △2030년 전기차 부문 10% 이상 영업이익률 달성 등 내용의 중장기 재무 전략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R&D 투자 47조 4000억원 △설비투자(CAPEX) 47조 1000억원 △전략투자 14조 9000억원 등이다. 특히 현대차는 전동화 부분 투자가 집중되는 2024년과 2025년에 12조원 이상의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현대 모터 웨이' 추진을 위한 전동화 관련 투자비는 35조 8000억원으로 향후 10년 동안 연평균 3조 6000억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 발표의 연평균 2조 2000억원과 비교해 매년 1조 4000억원 늘어난 규모다. 향후 10년 간 배터리 사업에 투자되는 9조 5000억원은 전동화 관련 투자비에 포함됐다.

서강현 부사장은 "현대차는 앞으로도 미래 기술 투자를 비롯해 투자 전략과 수익 창출, 주주환원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지속가능하고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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